2021/01/04 - [소소하게 행복하자/20대 재테크] - 20대 재테크 노하우/목표/예적금,펀드,주식 기록!
2021년을 맞아 사회초년생으로서 전반적인 재테크 흐름과 현황 기록을 남겼는데요! 오늘은 제가 가장 애정하고, 앞으로도 쭉 함께 할 '펀드'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해요. 이제 갓 사회인이 된 사회초년생이라면 앞으로 지속적으로 받게 될 월급을 어떻게 관리해야 할지 고민이 되실 것 같아요.
요즘 주식 열풍이 번지며 '나도 남들처럼 주식을 해야하나?'하는 생각이 들 수도 있어요. 그런데 사회초년생으로서 예적금에 익숙한 우리에게 주식이나 펀드는 진입장벽이 높게 느껴집니다. 저는 일을 시작하고 첫 한 해는 예적금으로 저축하는 습관을 기르고 작년부터 '펀드'를 시작했어요. 지금 생각하면 2020년에 가장 잘한 일 중 하나가 '예적금 외 투자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 이라고 생각해요. 8개월간의 펀드 포트폴리오를 점검하고 수익률을 기록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펀드 시작하기」
현대 사회는 '저금리 시대'에 돌입한지 오래입니다.🤣 더이상 은행 예금과 적금으로 자산의 이익을 기대하기 어려운 현실이지요! 열심히 예적금을 해도 물가상승률을 따라잡지 못하니 기대수익을 위해 자연스럽게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도 직장생활이 안정되었다고 느껴지는 시점에서 펀드를 시작하게 되었어요.
✔펀드란?
'투자신탁'으로 여러 사람이 일정 목적을 위해 전문투자자에게 자금을 맡겨 투자하는 상품을 말합니다. 전문 펀드매니저에게 투자를 신탁하고 그로 인해 얻은 수익금을 다시 나누어 받을 수 있는 구조로 보다 부담없이 투자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펀드의 장점
'주식'의 경우는 증시와 주가를 비교 분석하는 능력, 눈치와 안목, 매수 매도의 시기 결정 등 개인이 전반적인 투자 관리를 해야 함으로 재테크 초보자인 저는 부담이 됐어요. 반면 펀드는 전문 투자자에게 투자운영을 맡겨 부담 없이 투자를 관리할 수 있으므로 수수료를 감안해도 저의 투자성향에는 '펀드'가 더욱 적합하다고 생각해요.
또 펀드가 가진 가장 큰 장점은 '분산투자'입니다. 분산투자란 변화에 따른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한 종목에만 집중 투자하지 않고 여러 가지 종목으로 나누어 투자하는 것을 뜻합니다. 분산투자와 관련하여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는 유명한 격언이 있지요. 한 바구니에 담은 달걀을 떨어뜨리면 달걀이 모두 깨지지만, 여러 바구니에 나누어 담으면 한 바구니의 달걀이 깨지더라도 다른 바구니의 달걀은 안전하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 격언입니다.
한 개의 펀드에 가입한 사람은 펀드에 속해있는 30~40개의 종목에 분산투자하는 효과를 얻게 됩니다. 운용 전문가들이 다양한 분석을 통해 펀드를 운용해감으로 보다 안정적인 투자가 가능합니다. 물론 펀드라고 원금보장이 되는 안전한 투자라고 볼 수 는 없어요. 다만 '장기적 투자'를 목표로 한다면 펀드가 좋은 대책이 될 수 있습니다. 😊
「적립식 펀드」
'적금'이란 만기일이 될 때까지 매달 일정한 금액을 저금하는 것을 의미하죠. '적립식 펀드'역시 이와 비슷하게 매달 일정한 금액을 펀드에 투자하는 방법을 뜻합니다. 다만 적금과 달리 펀드는 '만기'가 없다는 것이 특징이에요. (단위형,폐쇄형 펀드 제외)
✔적립식 펀드의 장점
적립식 펀드의 장점은 주가 등락에 따른 수익률 변동의 폭을 낮추어 주는 것입니다. 매월 20만원을 적립식으로 투자한다고 보았을 때 지난달에 주가가 올랐다면 적게 매입하고, 이번 달에 주가가 하락했다면 많이 매입하는 과정을 반복하며 장기투자시 방어력 및 안전성을 높여줍니다. 그리고 '적립식 펀드 이체 신청'을 해두니 매달 일일이 펀드를 매수하지 않아도 되서 아주 편리해요!
「펀드슈퍼마켓(한국포스증권)」
펀드 투자를 결심했다면 증권사를 선택해야겠죠? 저는 펀드슈퍼마켓(한국포스증권FOSS)을 이용하고 있어요.👍👍 한국포스증권(FOSS)은 '펀드슈퍼마켓'의 새로운 이름입니다. 여전히 펀드슈퍼마켓을 익숙하게 알고 있는 분이 많기에 함께 소개해드리고 있어요. 취미가 독서인 저는 직장인이 된 후 '재테크'관련 도서를 즐겨 보고 있습니다. 책을 통해 다양한 펀드를 슈퍼처럼 골라담을 수 있는 '펀드슈퍼마켓'에 대해서 알게 되었어요.
펀드슈퍼마켓(한국포스증권)을 추천하는 이유는 저렴한 보수와 수수료로 유명한 S클래스 때문입니다. 펀드에 붙는 A,B,C등 알파벳은 수수료 형태에 따라 붙는 클래스의 이름입니다. S클래스는 펀드슈퍼마켓에서만 가입할 수 있는 펀드로 선취수수료가 없고 연간보수도 1/3수준에 불과하여 합리적입니다.
그리고 펀드슈퍼마켓 FOSS어플이 정말 이용하기 편리해요. 개인적으로 느끼는 가장 큰 장점이자 추천드리는 이유입니다. 앱 구성이 심플하고 굉장히 직관적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cma통장 개설을 위해 가입한 타 증권사 어플과 비교하여 아주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답니다.
「2021펀드 점검 및 수익률」
펀드는 3년 이상 장기적인 관점으로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한 기본 방향입니다. 저는 최소 5년 이상 투자를 목표로 하고 있어요. 소소하게 매월 20만원씩 펀드를 시작한지 8개월차가 되었네요!(펀드20/연금저축펀드20) 1년,2년··· 꾸준히 노력해야겠습니다.
8개월간의 투자 원금은 170만원. 수익률은 16.8%로 28만원의 수익금을 얻었습니다. 1%대 금리와 비교하여 투자하는 보람이 쏠쏠합니다.💕 5년 이상 장기투자를 목표로 하기 때문에 변동하는 수익률에 크게 동요하지 않고 욕심부리지 않을 생각입니다.
장기 투자를 목표로 하지만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펀드를 점검하는 과정도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이번 주에는 펀드 포트폴리오에 조금 변화를 주었습니다.😃 기존에는 채권형 펀드2개, 주식형 펀드4개를 가지고 있었는데 그 중 주식형펀드에 각 5만원씩 매달 적립식 투자를 해왔어요. 올해부터는 미래가치를 반영하여 '클린에너지'펀드를 추가로 납일할 계획입니다!
✔2021년 펀드투자 계획
정보기술섹터/글로벌주식/중국주식/북미주식/에너지섹터 각 5만원 적립식 투자
2021년 재테크 계획은 적금80, 펀드25, 연금저축 펀드21, 주식20, 주택청약5로 계획했어요. 예적금에 올인했던 예전과 달리 적금과 투자의 비율을 비슷하게 맞추어가며 제게 맞는 재테크를 찾아가고 있습니다. 저와 같은 사회초년생 여러분들께서도 자신에게 적합한 재테크 방향을 찾을 수 있기 바랍니다. 다음에는 '연금저축펀드'기록으로 찾아올게요!
'소소하게 행복하자 > 20대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테크 이야기]펀드 환매 시기 및 펀드 투자 원칙 정하기 (0) | 2021.12.19 |
---|---|
[20대 재테크]적금할까 주식할까? 21년 재테크 중간점검 (0) | 2021.09.11 |
20대 재테크 노하우/목표/예적금,펀드,주식 기록! (1) | 2021.01.04 |
[20대 재테크/목돈 만들기] '6개월에 천만원 모으기'성공! (4) | 2020.09.06 |
첫 적금 만기해지! ! 추가 2.6%적금/단기 예금 가입 (0) | 2020.08.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