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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소하게 행복하자/생활정보

뒷광고 논란(유튜브,블로그,인스타)/뒷광고 개정 사항 안내

by 리슬리_ 2020. 10. 18.


올해는 유튜브를 시작으로 인스타, 블로그뒷광고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현대 사회에서 SNS는 우리 삶과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삶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그동안 광고임을 인지하지 못하고 '저 집이 맛집이래!','저 물건이 효과가 좋은가봐'등 소비자들의 소비환경에 많은 영향을 미쳤으므로 인플루언서들의 뒷광고에 대한 배신감과 파급력이 큰 것 같습니다. 



따라서 소비자들의 피해를 예방하고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뒷광고'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법적 개선의 뒷받침이 중요하죠! 오늘은 '뒷광고'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뒷광고 뜻

뒷광고란 인플루언서(영향력 있는 사람)가 업체로부터 물품 또는 금액 등 대가를 받은 모든 것에 대하여 유료 광고 표기를 하지 않은 것을 뜻합니다. 광고를 목적으로 무료 제공받는 물품에 대한 후기를 남기며 '내돈내산 000'등 후기를 작성하는 경우 등이 해당합니다. 


'광고'임을 명확히 표기하면 사람들의 관심을 유도하기 힘든 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수많은 인플루언서들이 영상 더보기란, 댓글, 태그 등 눈에 보이지 않는 곳에 교묘하게 광고 표시를 하는 등의 꼼수를 써왔어요. 이러한 뒷광고가 문제화되며 공정거래위원회는 올바른 광고문화 형성을 위해 2020년 9월 1일부터 '추천 ·보증 등에 관한 표시 광고 ·심사지침'개정안을 시행하며 꼼수 뒷광고가 전면 금지되었습니다.



뒷광고 논란

유튜브를 시작으로 일반인의 '뒷광고'에 대한 시야가 넓어지며 인스타, 블로그 등 다양한 분야의 SNS 뒷광고가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블로그 뒷광고'의 문제가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사실 '블로그 뒷광고'는 파워블로거가 유행하던 10년 전부터 수억원대의 광고 수수료를 챙기는 등 파문이 있었어요.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지 않았던 작년까지만 하더라도 스스로의 '뒷광고'에 대한 인식이 매우 부족했습니다. 우리나라는 네이버가 검색 포털 비중의 80%이상을 차지하기 때문에 항상 필요하고 궁금한 정보가 있을 때는 네이버에서 검색을 하는 편이에요.



알고보니 음식, 건강식품, 화장품, 생활용품 등 광고로 협찬하지 않는 품목이 거의 없더라구요! 올해 뒷광고에 대한 제재가 강화되기 전까지는 댓글 등을 통해 불명확하게 광고 여부를 표시하는 등 방문자 입장에서 광고임을 명확하게 알 수 없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제 경험으로는 지역에 새로 생긴 헬스장 후기가 궁금해서 찾아보니 같은 사진과 문구를 복붙한 블로그만 수십개가 나오거나, 올해 초 알아본 운전면허학원 후기 역시 나중에 알게 되었지만 모두 광고였습니다. 헬스장과 운전면허학원 모두 포스팅에 따로 광고 표시를 하지 않어서 저는 댓글까지 달아가며 가격 정보를 묻기도 했었어요...ㅠㅠ 당연 답글은 달리지 않았죠!

이런 경험은 비록 저 뿐 아니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경험해 보았을 것이라고 생각해요. 시간을 들여 영상을 보고 글을 읽었는데 광고였다니! 광고인줄 알았더라면 누가 그리 열심히 영상을 보고 꼼꼼하게 글을 읽을까요. 광고를 제외한 솔직한 양질의 후기와 정보도 넘쳐나는 시대인데 말이에요.



블로그 뒷광고

최근에는 블로그 뒷광고가 문제가 되고 있는 만큼 네이버 측에서는 '블로그 뒷광고'에 대한 제재를 강화하고 광고 표기가 미흡하면 '검색에서 제외'시키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일반 블로거가 대가를 받고 진행하는 가장 흔한 광고는 '체험단'과 '기자단'이 있어요. 무료로 물품을 지원받고 후기를 남기는 체험단의 경우 광고 표기를 명확히 한다면 큰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업체에서 제공하는 사진과 문구를 그대로 포스팅하는 '기자단'의 경우 저품질의 위험성이 매우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쉽게 돈을 벌 수 있는 만큼 위험한 광고는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겠죠!




공정거래 위원회 뒷광고 개정안


블로그, 인스타, 유튜브 등 모든 SNS 협찬 등 광고 표기와 관련하여 개정된 사항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자세한 개정안 전문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주소를 클릭해주세요!


▶ 공정거래 위원회 '추천 ·보증 등에 관한 표시 광고 ·심사지침' 개정안


블로그/카페포스팅 첫부분 or 끝부분 광고 표기

유튜브제목 or 영상 시작 또는 끝부분 광고 표기

              광고 영상이 진행되는 동안 배너 등으로 5분마다 반복 명시

인스타사진내 표기 or 본문 첫 부분 표기 or 첫 번째 해시태크 표기

실시간방송실시간 자막을 삽입할 수 없는 경우 5분마다 음성으로 '광고'언급




오늘은 '뒷광고 논란'과 '뒷광고 개정 사항'에 대해 안내해드렸습니다. 유튜브 뒷광고 논란을 시작으로 '뒷광고'에 대한 관심과 인식이 명확해지고 꼼수 뒷광고를 제재하기 위해 법안이 개정되며 보다 합리적인 소비가 가능해지기를 기대해봅니다! 특히 네이버 블로그 광고의 경우 장문의 포스팅으로 그만큼 상위노출이 되기 쉽습니다. 광고 포스팅을 피하기 위해서는 '내돈내산'수식어를 붙여 검색해보세요. 보다 솔직한 후기와 정보를 많이 접할 수 있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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