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하게 행복하자/생활정보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쉽게 따라하기

by 리슬리_ 2020. 11. 2.


오늘은 부모님께서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에 대한 도움을 요청하셔서 퇴근 후 손쉽게 처리해드렸어요! 부모님세대만 하더라도 아직 인터넷을 이용해서 필요한 서류를 다운받는 과정을 어렵게 느끼시는 것 같아요. 저희 부모님은 시간내서 지역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에 방문할 예정이셨다고 하더라구요.ㅠㅠ 어머님, 아버님 세대를 위해 손쉽고, 간편하게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을 차근차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쌀쌀한 날씨에 시간내어 외출하지 않고 집에서 간편하게 따라해보세요!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는 건강보험 가입자 또는 가입자였던 사람의 건강보험 자격 취득/상실 내역을 확인하는 증명서입니다. 다양한 상황에서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가 필요한데요~ 부모님의 경우에는 분양받은 아파트 대출 관련 필수서류 중 하나였습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

①인터넷

②모바일 앱

③국민건강보험공단 방문

④무인민원발급기

⑤전화(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가정에서 손쉽게 발급 받을 수 있는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 외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은 하단에서 간략하게 안내해드릴게요~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 발급


①국민건강보험 사이트를 방문합니다. '국민겅강보험' 사이트 메인화면 상단의 좌측을 보면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항목이 바로 보입니다. 클릭해주세요!



국민건강보험 바로가기 링크 클릭!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항목을 클릭시 바로 '로그인'화면으로 넘어가게 되는데요. 기타 사이트와 같이 복잡한 로그인 과정이 아니므로 당황하지 마세요~ 별도의 회원가입 절차 없이 공인인증서 또는 브라우저인증서르 통해 바로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


1. '공인인증서등록'버튼을 클릭 후 공인인증서를 등록합니다.

2.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통해 한번 더 인증합니다.




해당 과정에서 공인인증서 인증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안내에 따라 설치해주세요. (개인 컴퓨터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이처럼 공인인증서 입력만으로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를 손쉽게 인터넷 발급 받을 수 있답니다. '조회'버튼을 눌러 본인의 자격득실을 확인합니다.




⑤'프린트발급' 및 '팩스전송'을 통해 발급받으면 목표완료입니다! 저는 부모님 두 분 모두의 '자격득실 확인서'를 발급받아 주었는데요. 엄마가 젊은 시절에는 대기업을 다녔다고 이야기한 적이 있는데, 오늘 사실임을 처음 확인했네요. :) 다양한 경력을 가지고 계신 분이라면 자격득실확인서를 보며 뜻깊은 감정이 들 것 같아요.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기타 방법 안내


모바일 앱

플레이스토어&앱스토어에서 'M건강보험'을 설치해주세요.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스마트폰을 활용해 팩스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 방문

어르신들께서는 직접 방문해서 확인서를 발급받는 경우가 가장 흔하기도 합니다. 본인신청의 경우 신분증을 지참하여 방문해주세요. 대리인신천의 경우에는 발급 대상자의 신분증(사본 가능), 위임장, 대리인 신분증을 지침해주세요.

'위임장 서식'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서식자료실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무인민원발급기

가까운 주민센터 및 지하철역의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서도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 설치장소 찾기

정부 24(www.gov.kr)→고객센터→민원발급지원→무인민원발급안내→설치장소 확인


전화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1577-1000)으로 전화 하시면 우편, 팩스로 자격득실 확인서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 등 이용이 낯설고 직접 지사를 방문하기도 어려운 경우라면 전화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오늘은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인터넷을 활용한 서류 발급이 보편화된 요즘이지만 여전히 낯설어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천천히 하나씩 따라해보시며 가정에서 간편하게 필요한 서류를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D (자녀가 있으신 경우, 저처럼 자녀찬스를 적극 이용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