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하게 행복하자/생활정보

화장품 유통기한 총정리! 오래된 화장품 정리하기

by 리슬리_ 2020. 11. 4.


갑자기 청소, 정리 욕구가 넘칠 때가 있지 않나요?! 저는 어제 저녁에 문득 화장품 정리가 하고 싶더라구요.ㅎㅎ 자주 사용하는 브러쉬와 퍼프를 세척하고 여세를 몰아 오래된 화장품을 정리했어요. 화장품 정리를 종종 하는 편이라 버릴 제품이 그리 많지는 않았어요. 그래도 언제 샀는지 가물가물 할정도로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제품들도 남아 있어 오래된 제품 위주로 정리해보았답니다. 



화장품에도 유통기한이 있다는 사실 모두 알고 계시죠?! 유통기한과 별개로 화장품의 경우에는 '사용기간'이 중요하답니다. 사용기간의 경우 제품의 종류, 사용방법, 보관방법에 따라 제각각입니다. 개봉전 유통기한과 개봉 후 사용기간이 크게 차이가 나는 이유는 화장품을 개봉하면 산화되기 시작하며 변질이 쉽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화장품 정리공개와 함께 화장품 유통기한을 소개해드릴게요! :)



오래된 화장품 정리하기


화장대에 화장품을 늘어 놓고 사용하면 먼지가 쉽게 쌓여 꽁꽁 넣어놓고 사용하는 편이에요. 깨알 '다이소 수납함'강추합니다~.~ 다용도 수납함인데 화장품 보관용도로 이용하면 정말 딱이에요!! 저는 화장품이 많지 않은 편이라 자주 사용하는 화장품은 다이소 수납함만으로도 보관하기 넉넉했어요~




저는 다음주에 이사예정이라서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는 화장품은 되도록 정리해보려 노력했어요... 노력만... 여전히 '언젠가 쓸 것 같아!'하며 버리지 못한것들도 많이 있네요. ㅠㅠ '이건 오늘 버리자!' 마음먹은 화장품은 이정도~?




잡다한 화장품

아리따움 매트포뮬라 브로우 오토펜슬 : 로드샵 제품중 알려진 브로우지만 사용감이 별로라 한번 쓰고 안쓴것 같아요.. 오늘 폐기!

에뛰드 하우스 닥터 마스카라 픽서 : 마스카라 유지력을 높여주는 픽서인데 저는 오히려 뭉치는 느낌이 들어서 손이 자주 가지 않았어요.

베네피트 더 포어페셔널 프라이머 : 프라이머를 잘 사용하지 않고, 개봉 후 2년은 된 것 같아 정리

더샘 샘물 싱글 블러셔 : 생각없이 샀다가 전혀 사용하지 않아서 정리

투쿨포스쿨 아트클래스 바이 로댕 쉐이딩 : 개봉 후 1년 반이 넘어서 새로 샀어요.




아이섀도우/블러셔

미샤 모던 새도우 : 전혀 쓰지 않고 유통기한이 지남

더페이스샵 싱글 섀도우 : 즐겨 썼는데 유통기한 지남

캔메이크 블러셔 : 산지 약 2년 가까이 된 것 같아서 정리



사실 섀도우와 같은 색조 제품은 유통기한을 지키기 쉽지 않은 것 같아요... 언제 샀는지 기간도 가물가물한데 시간이 참 잘만 흘러가네요. 사실 섀도우는 오래된 제품이 아직 많지만... 아쉬움에 모두 버리지 못했어요. ㅠㅠ 대신 새로운 제품으로 추가 구매해서 내일쯤 도착할 것 같아요.ㅎㅎ 올리브영 블랙프라이데이 기념 지름!




투쿨포스쿨 글로시 블라스터 틴트/에뛰드 컬러 인 리퀴드 립스 무스/스킨푸스 생과일 착즙 틴트/이글립스 라이블리 립 매트/페리페라/더샘 스머지 립 크레용


최근 전혀 사용하지 않고 자리만 차지하던 제품들을 정리했어요. 구매한지 1년 이상 된 제품들도 많아서 이참에 속이 시원합니다! 립 제품역시 짧은 유통기한을 지키기 쉽지 않은 것 같아요. 



화장품 유통기한 총정리

마음먹고 오래된 화장품을 정리하다보니 정말 산지 2,3년은 족히 된 사용하지 않는 제품들도 여럿 있는 것 같아요. 특히 색조의 경우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구비하다보니 더욱 개별 유통기한을 지키기 쉽지 않지요~ 몇변 발라보지 않았는데 순식간에 6개월이 지나기도 해요.ㅠㅠ 이처럼 오랜기간 사용하지 않는 제품들이 있다보니 간혹 화장품 유통기한에 대한 호기심이 들더라구요!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화장품 유통기한 체크하기

화장품 유통기한의 경우 제품 자체에 명시된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겠죠! 그러나 대부분 영문 약자와 함께 조합되어 있어 한눈에 이해하기 쉽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다음 정보와 함께 체크해보세요.


▶ EXP 유통기한 만료일

▶ MPD/MFG/M 제조일자

▶ BB/BE/BBE 사용권장기간



클렌징 제품

클렌징 제품의 경우 개봉 전 30개월, 개봉 후 1년 이내 사용을 권장합니다. 하나의 폼을 지속적으로 이용하면 3~4개월이면 모두 사용할 수 있으므로 하나의 제품을 꾸준히 이용하는 것이 좋아요!


선크림

선크림은 오래된 화장품 이용시 부작용이 생기기 가장 흔한 제품 중 하나라고 합니다. 그만큼 유통기한과 사용기간을 지키는 것이 중요한 화장품이에요! 

개봉 전에는 2년~3년, 개봉 후 1년 이내 사용하도록 합니다. 6개월 이내 이용이 가장 바람직해요. 개봉한지 오래된 선크림의 경우 물과 기름층이 분리되어 있다면 변질된 것이므로 사용하지 않아요.


스킨케어 제품

스킨, 로션의 경우 유통기한은 보통 36개월, 개봉 후에는 1년 이내 사용을 권장합니다. 제품 특성상 잘 변질되지 않는 편이지만 공기 중 오랜시간 노출되면 향이나 색이 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햇볕을 피한 서늘한 곳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센스의 경우 영양성분을 고농축해서 만든 제품인만큼 시간이 지나면서 영양 성분이 파괴될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6개월~1년 이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크림 종류는 단지형으로 나온 것이 흔합니다. 유분함량이 많아 변질 우려가 있으므로 스패출러를 이용해 덜어 사용하고, 종종 소독해주는 것이 위생에 적합합니다.


베이스 메이크업

베이스, 파운데이션 등 베이스 메이크업 종류는 개봉 전 2~3년, 개봉 후 1년 6개월 이내 사용하도록 합니다. 오랜 시간 경과 후 덩어리가 지거나 색상이 변하면 변질 확률이 높으므로 사용을 중단합니다.


반면 파우더, 팩트의 경우 수분기가 없으므로 보다 사용기간이 긴 편입니다. 개봉 후 1~2년 이내 이용하도록 합니다. 되도록 1년 이내 이용하는 것이 좋겠죠. :)


아이섀도우/블러셔/립제품

개봉 후 1년 이내 이용하도록 합니다. 사실 보편적으로 유통기한을 지키기 가장 어려운 화장품이 아닐까 싶어요. 저는 2~3년까지 무난하게 이용하곤 합니다...ㅎㅎ

립 제품의 경우는 입술에 직접적으로 밀착되고 공기와의 접촉이 많은 편이므로 더욱 세균 번식이 쉽다고 해요. 사용 중 냄새가 나거나 색이 변질되면 바로 폐기하도록 합니다.


마스카라

마스카라는 유통기한이 개봉 후 6개월으로 화장품 중에서 사용기한이 짧은 편이에요. 개봉 후 사용하다보면 잘 뭉치고 굳으므로 6개월 이내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아이라이너

아이라이너의 경우에는 개봉 후 1년 이내 사용하도록 합니다. 마스카라와 아이라인과 같이 눈에 이용하는 화장품의 경우 오래된 제품을 이용시 충혈, 염증을 일으키기 쉬우므로 유통기한을 잘 지키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오늘은 화장품 정리 및 화장품 유통기한에 대해 소개해드렸어요! 소중한 우리의 피부건강을 위해 화장품 유통기한에 관심을 가지고 관리하도록 해요. :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