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하게 행복하자/영상기록

[넷플릭스]보건교사 안은영 해석

by 리슬리_ 2020. 10. 2.


[넷플릭스]보건교사 안은영/이상하고 재밌다!


'보건교사 안은영'리뷰와 함께 해석을 작성하려 했는데 포스팅이 생각보다 길어져 추가글로 따로 포스팅해보려해요! 전반적인 '보건교사 안은영'의 내용 및 리뷰는 위 포스팅을 읽어주세요.



'보건교사 안은영'은 6부작으로 드라마의 긴 내용을 담아내기에는 회차가 너무 짧아요. 뿌려진 떡밥을 보면 보건교사 안은영 시즌2를 염두해둔 것 같은데, 아직 공식적인 입장은 없답니다. 아마 보건교사 안은영의 화제 정도를 반영하여 시즌2 여부를 결정하지 않을까 싶어요. 벌써부터 많은 인기를 모으고 있으므로 어서 시즌2 소식이 전해지면 좋겠어요. :D


6부작이다보니 스토리 전개에 있어 호기심을 가지는 분들도 많은 것 같아요. 이에대해 개인적인 '보건 교사 안은영 해석'을 남겨보려 합니다. 해석은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재미로 봐주세요.ㅎㅎ




황인표 다리



'보건교사 안은영'의 남자 주인공 '황인표'는 목련고 한문 선생님이자 목련고를 설립한 이사장의 손주입니다. 황인표는 학창시절 운동을 좋아하고 잘했으나 오토바이 사고로 인해 할아버지의 소망인 교사가 되었어요.


황인표는 극중 젤리로부터의 자체적 '보호막'을 가지고 있는 매우 특별한 인물인데요! 그래서 안은영은 황인표를 보고 '선생님이 다치시다니 이상하다.'라는 말을 하기도 하죠. 보호막을 지니고 있는 인물인데 잘 걷지 못할만큼 다리를 크게 다치다니... 안은영이 '이상하다.'라고 말한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지 않을까 싶었어요. 시청자로부터 함께 '이상하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는 것이죠.



황인표가 다리를 다치게된 사고에 누군가의 개입이 있었거나, 혹은 오토바이 사고가 난 후 보호막이 생긴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할아버지가 돌아가시기 전에 학교를 맡길 아끼는 손주에게 보호막을 형성해준 것일수도 있구요!




숨구멍에 학교를 지은 이유



숨구멍이 위치한 학교의 장소는 본래 학교를 지어서는 안되는 장소이지만, 홍진범이 학교를 설립한 이유는 '치흡혈 이곡대운 가자국'과 같습니다. 숨구멍을 다스리면 대운을 바꾸고 나라를 마음대로 움직일 수 있기 때문이죠. 


게다가 생과 사를 반복하며 같은 지역에서 한평생 살아온 옴잡이 혜민이의 이야기에 따르면 '아이들의 웃음소리는 기운을 부른다.'고 했습니다. 즉 홍진범이 숨구멍에 학교를 세운 이유는 아이들의 웃음소리가 가득한 학교를 지어 기운을 크게 쓰고 싶었던 것이죠. 


홍진범이나 안전한 행복 모두 숨구멍을 활용해 어떤 목표를 이루고자 했는지는 아직 알 수 없지만, 인간의 끊임없는 욕망과 탐욕을 이루기 위한 장소임은 틀림이 없습니다. 




할아버지의 죽음



목련고의 이사장이자 손주인 인표를 아끼던 홍진범은 발목이 부러져 수술을 하신 후 갑작스럽게 돌아가셨다고 하죠. 할아버지의 죽음이 의심스럽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인표 할아버지의 죽음에 '안전한 행복'이 개입되었을 가능성이 크다고 추측할 수 있어요.


아마도 인표 할아버지가 안전한 행복과 뜻을 같이 하려 하지 않아서 제거되었을 가능성이 있을 것 같아요. 가장 영향력이 큰 숨구멍을 끼고 있는 '목련고'가 결국 할아버지의 소유이기 때문이죠. 목련고, 즉 숨구멍을 어떠한 목적에 의해 탐내는 안전한 행복이 할아버지를 제거하고 할아버지가 돌아가신 후에는 안전한 행복의 산하업체이자 할아버지와 연관된 '일광소독'을 제명한 것을 의미있게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안전한 행복



'안전한 행복'은 자신들만의 믿음과 세뇌가 가득한 사이비 집단과 같습니다. 안은영, 매켄지 등 '젤리를 보는'특별한 능력을 가진 사람들이 주를 이루는 집단인 것 같아요. 이들은 남들과 다른 삶을 평생 살아가는 사람들입니다. 누구에게 말한다한들 믿어줄 사람도 없고, 마음을 나눌 친구도 찾기 어렵죠. 따라서 안은영과 같은 능력을 지닌 사람들이 '안전한 행복'이라는 집단을 만들어 신도들끼리 같은 반지를 끼고 서로를 가족이라고 부르며 의지하고 집단의 믿음에 세뇌당한 것 같습니다.


매켄지의 도움을 받은 '이지형'도 이후 '안전한 행복'의 반지를 끼고 있는 모습을 보아 능력이 있는 자만 가입가능한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가입비 10만원만 내면 모두 가입 가능인가요...?ㅎㅎㅎ



황가영과의 대화를 통해 안은영은 이전에 안전한 행복의 신자였으나 몇년 전 탈퇴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가장 친한 언니로 여겼던 '화수'를 만난지는 일년 되었다고 했는데, 화수 역시 '안전한 행복'의 반지를 끼고 있죠. 안은영이 안전한 행복 신자였을 때 만나게 된 것인지 어떻게 만나게 된 것인지는 잘 모르겠네요!


한가지 생각해 볼 수 있는 점은, 일년 전 할아버지가 돌아가시고 일광소독(화수가 대표)이 망한 후 화수와 안은영이 친분을 맺게 된 것이니... 처음부터 화수가 의도적으로 안은영에게 접근한 것일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안전한 행복'의 신자였다가 탈퇴하여 어디에도 소속되지 않은 '능력'을 지니고 있는 인물이니 매력적이기 때문이죠.




일광소독



일광소독은 '안전한 행복'건물에 위치한 안전한 행복에 소속된 산하 업체입니다. 일광소독의 대표는 '화수'입니다. 할아버지께서 돌아가시기 전 지하실 소독은 주기적으로 '일광 소독'에 맞기셨고 다른 누구도 들이지 못하게 하셨었죠. 할아버지와 일광소독(화사)은 안전한 행복의 일원이자 그룹 중에서도 뜻을 같이하는 한 편이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할아버지께서 갑자기 돌아가시고 '일광소독'은 안전한 행복으로부터 제명당하게 되죠. '안전한 행복'이 노리고 있는 목적이 '지하실'임을 알 수 있습니다. 안전한 행복 측에서 할아버지를 제거하고 학교를 차지하기 위해 지하실에 유일하게 접근이 가능했던 일광소득마저 쫒아낸 것이죠.


실질적으로 할아버지께서 돌아가시고, 일광소독 마저 쫒아냈는데 '안전한 행복'이 숨구멍을 건드리지 못하는 이유는 바로 자신들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황인표'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보호능력을 지니고 있는 황인표의 도움이 필요하기에 황인표에게 접근하며(황가영)기회를 지켜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반면 일광소독측에서는 이미 안전한 행복 측에서 제명당했으므로 지하실에 접근할 수 없기 때문에, '안은영'을 미끼로 소식을 전해듣고 기회를 노리는 것 같습니다.




안은영



김강선의 영혼까지 사라진 후 다음날 아침 눈을 뜨자, 안은영 눈에는 더이상 젤리가 보이지 않습니다. 이는 개인의 해석에 따라 자유롭게 볼 수 있지만 김강선이 죽으며 자신과 비슷한 처지의 안은영을 위해 도움을 준 것이라는 의견이 가장 많은 것 같아요. 


더이상 젤리가 보이지 않아 학교의 아이들을 지켜줄 수 없어진 안은영은 홍인표와 함께 지하실을 찾아가 '압지석'을 열어버리죠. 그와 동시에 다시 젤리가 보이게 됩니다. 압지석의 힘이 너무나 강력하기 때문에 김강선이 선물한 작은 능력이 소멸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의 전개



안은영은 다시 보건교사의 위치로 돌아왔습니다! 안전한 행복의 꿈(목표)는 무엇인지, 할아버지 죽음의 의문, 황인표에 대한 황가영의 지속적인 접근(황인표가 목표를 이루기 위해 꼭 필요), 레디 엄마 에피소드 등등 '보건교사 안은영'은 아직 풀어야 할 이야기가 더 많은듯 합니다. 



국내 및 해외의 긍정적인 반응을 받고 시즌제로 계속 볼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