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육아정보

아기 걸음마 시기/걸음마 연습/걸음마 주의사항 알아보기

by 리슬리_ 2020. 9. 29.

안녕하세요. 현직 어린이집 교사로서 육아정보를 전해주는 '리슬리'입니다. 오늘은 '아기 걸음마'에 대한 정보를 전해드리려해요. 현재 유아반을 담당하고 있지만 영아들만 보면 미소가 한가득생겨요~ 아장 아장 걷기 시작하는 아기들 모습은 정말~ 너무 사랑스럽죠 :D 오늘 함께 '아기 걸음마 시기'와 '걸음마 연습 지원방법','걸음마 주의사항'까지 알아보도록 해요!



아기 걸음마 시기

아기는 목가누기 → 뒤집기 → 앉기 → 기기 → 서기운동발달을 거쳐 '걸음마'를 시작하게 됩니다. 우리 아기의 모든 발달과정 하나하나가 경이롭고 기특하게 느껴질 것 같아요. 그중에서도 활발한 이동움직임을 가능하게 되는 '걸음마'의 시작과 함께 아기의 세상도 한층 확장되므로 '걸음마 시기'에 대한 부모님들의 관심이 많습니다. 


'아기 걸음마'의 보편적인 시기는 다음과 같아요. 


8개월 ~ 9개월 : 부모의 손이나 가구 등을 붙잡고 선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10개월 ~ : 타인의 도움 없이 혼자 설 수 있습니다.

12 ~ 14개월 : 걸음마를 시작하는 시기입니다.

영아의 대근육 운동발달 평균 범주

혼자 서기 10개월 ~ 14개월

혼자 걷기 11개월 ~ 14개월


'걸음마 시기'는 어디까지나 보편적인 평균 범주이므로 영아 개인차에 따라 걸음마 시기가 빠르고 늦을 수 있습니다. 걸음마가 빠른 아기는 9개월 ~ 11개월부터 걷기 시작하며, 늦은 경우에는 14개월 ~ 16개월이 지나면서 걸음마를 시작하게 되는 경우도 있어요. 14개월 이후 발달 과정에 따라 자연스럽게 걸음마를 시작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또래보다 걸음마가 늦는다고 조바심을 느낄 필요는 없어요. :) 만약 16개월 ~ 18개월까지도 아기가 잘 걷지 못한다면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장 아장' '뒤뚱 뒤뚱' 우리 아기 걸음마


걸음마를 막 시작한 아기들의 걸음걸이는 단연 자연스럽지 않습니다. 그저 스스로 서고, 걷는 것만으로도 기특한 아기들이죠~ 걸음마를 시작한 아기들은 한 발씩 앞으로 툭툭 내미는 듯 투박하게 걷는 모습을 보입니다. 그래서 '아장 아장','뒤뚱 뒤뚱'걷는다는 표현을 많이 사용하죠! 이러한 불완전한 걸음걸이는 첫 걸음마를 시작하고 6개월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서 보다 자연스러워집니다. 걸음걸이가 완전하지 못한 우리 아기들을 위한 '걸음마기 주의사항'도 아래서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아기 걸음마 연습

이제 막 걸음마를 시작한 아기의 '걸음마 연습'을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우리 아기 걸음마 연습 이렇게 도와주세요!



자세와 시간

걸음마를 시작한 아기의 걸음마 연습을 도와줄 때는 아기가 곧게 서서 정면을 보고 걸을 수 있도록 하며 근육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연습 시간을 적절히 조절해야 합니다. 부모님의 마음이란 걸음마를 이제 막 시작한 아기가 온전하게 걷고, 뛰어노는 모습까지 어느새 그려지곤 합니다. 이와같은 마음이나 조바심으로 인해 부모 주도적으로 무리하게 연습하지 말고, 아기가 걷고 싶어할 때 도움을 주며 놀이처럼 즐겁게 연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반응과 칭찬

아기의 걸음마를 지원하기 위한 적절한 반응과 칭찬도 잊지 마세요! 아기에게 '걸음마'란 이전에 경험해본 적 없는 새로운 시도이자 도전과정입니다. 성인인 우리가 전혀 모르는 낯선 동작이나 운동을 시작한다고 상상해보세요. 누군가 "잘하고 있어. 조금만 힘을내. 정말 훌륭해!"등 칭찬해준다면 어려운 도전도 긍정적으로 지속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 아기 역시 '걸음마'란 큰 도전을 하고 있어요. 아기가 스스로 대근육을 조절하며 자기 주도적 움직임을 경험하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적절한 반응과 칭찬을 아끼지 마세요. :)



장난감 활용

즐거운 걸음마 연습을 위해서는 '장난감'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기가 좋아하는 장난감을 보여주며 따라올 수 있도록 유도하거나, 유모차 등 손으로 밀며 걸을 수 있는 놀잇감을 준비해주는 것도 효과적이에요.




엄마 아빠와 함께

우리 아기에게 무엇보다 즐거운 걸음마 연습은 엄마 아빠와 함께하는 신체활동이겠죠~? 엄마 아빠의 손을 잡고 걸어보기, 엄마 아빠 잡아보기등 이동운동 경험도 좋고, 엄마 아빠의 발등 위에 아기발을 올려 함께 걸어보는 과정도 부모와의 신체접촉을 통해 안정감을 느끼며 걷기의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답니다.




아기 걸음마 주의사항


간혹 빠른 걸음마를 돕기 위해 일찍 보행기를 태우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아기 척추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스스로 준비가 된 시기에 자연스럽게 걸음마를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걸음마를 시작하며 이동운동이 가능해짐에 따라 관심과 호기심의 대상이 확장됩니다. 활동범위가 넓어지고 새로운 시도와 도전이 활발해지는데, 이에 반해 위험 상황에 대한 인식능력은 현저하게 부족한 시기입니다. 따라서 걸음마기 아기들은 잘 부딪히고, 넘어지고, 미끄러지는 등 안전사고가 잦으므로 이를 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시기의 아기들은 "그쪽으로 가면 위험해"등 언어적 지도가 효과적인 시기가 아니므로 부모가 안전한 행동과 놀이에 대한 모방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모서리 보호 장치'등 안전한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죠? 아기가 움직일 수 있는 생활반경에는 위험한 물건을 정리해두고, 걷는데 방해요소가 많지 않도록 공간을 구성해주도록 합니다. 걸음마가 익숙해지기 전까지는 미끄럼방지 양말과 걸음마 신발은 신겨주는 것도 좋아요.



오늘은 '아기 걸음마'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알아보았어요~ 제가 가장 강조하고 싶은 내용은 사실 '걸음마 시기'보다도 '걸음마기 주의사항'입니다. 아기 개인차에 따라 걸음마가 빠르고 늦을수 있지만 이후의 두뇌발달 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아니므로 우리 아기 걸음마가 조금 늦더라도 천천히 준비가 될 때까지 지켜봐주세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