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하게 행복하자/내돈내산 리뷰

갤럭시 S20 내돈내산 실구매후기/초보자 구매 팁/초기 세팅 방법

by 리슬리_ 2020. 9. 26.



안녕하세요~ 오늘은 어제 구입한 따끈따끈한 갤럭시 S20 구매후기를 포스팅하려해요! 이전에는 갤럭시 S8을 쓰고 있었어요. S8을 구입할 때만 해도 '2년 약정이 끝나면 바꿔야지'하고 생각했는데 막상 쓰다보니 기능상의 문제나 효율성이 크게 떨어지지 않아 약 3년이란 시간동안 함께 했어요. 갤럭시 S8도 만족하며 쓰고 있던지라 올해까지 쓰고 내년에 바꿀까 하다가 요즘 용량이 부족하다는 압박감이 느껴지기 시작해 연차를 이용해 S20으로 갈아타고 왔어요. 



오늘은 내돈내산 S20 구매 후기초보자 핸드폰 구매 팁, S20 초기 세팅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릴게요. :D (포스팅이 길어질 것 같은 예감이...!)




갤럭시 S20 / 갤럭시 S20+ / 갤럭시 S20 울트라 비교




갤럭시 S20 시리즈S20/S20+/S20울트라가 있습니다. 기본적인 CPU는 '스냅드래곤 865'로 동일하고 디스플레이 크기, 해상도, 배터리 성능 등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갤럭시 S20 시리즈는 '스페이스 줌'기능이 주요 기능인데 S20과 S20+는 하이브리드 광학 줌 3배와 초해상도 줌으로 최대 30배까지 확대가 가능하며 S20 울트라는 하이브리드 광학 줌 10배, 초해상도 줌 최대 100배까지 가능하므로 사진 찍는 취미가 있으신 분들께는 매우 유용한 기능인 것 같아요. 뿐만 아니라 저조도 환경에서도 밝고 선명한 사진을 찍을 수 있다고 하네요! 메모리 기본 용량은 S20은 128기가, S20+와 S20 울트라는 256기가입니다. 핸드폰에 대해서 잘 모르는 제가 보기에는 그저 크기와 용량의 차이 정도로 보여지네요...:)



갤럭시 S20을 구매한 이유

S20 시리즈 중에서도 S20을 구매한 이유는! 아무래도 가격 측면의 이유가 가장 크고, S20+ 부터는 핸드폰 크기가 커서 기존에 사용하던 사이즈와 비슷한 S20이 가장 정감이 갔어요. 전자기기에 욕심이 없는 편이라 한번 쓰면 오래 사용하므로 제 손에 익고 편한게 제일인 것 같아요! 가격은 제가 구매한 어제 기준으로 각 +10만원씩 차이가 났어요. 




신도림 테크노마트에서 구매

약 3년 전 갤럭시S8을 구매할 당시에 처음으로 테크노마트에서 핸드폰을 구매해봤어요. 학창시절에는 항상 동네 대리점에서 핸드폰을 할부로 구매했으니 과거의 제가 안타깝네요... 여러분께서도 시세파악 및 가격비교를 통해 꼭 합리적으로 구매하세요~ 어쨋든 이번에도 역시 '신도림 테크노마트'에서 구매완료! 홍보글이 아니므로 가격을 공유해도 되는지 조심스럽네요. 저는 5만원 이상 10만원 이하로 구매했어요. 핸드폰 구매 가격의 정답은 없다보니 자신에게 만족스러운 가격이라면 OK하시면 됩니다! 저는 아주 만족스러운 구매였어요~ :) 조만간 부모님 핸드폰도 바꾸어 드리려고 해요. 




핸드폰 가격 정책은 매일 다르고 시간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어요. 저는 기존에 SKT 통신사를 이용했는데, KT 번호이동 정책이 매우 좋아서 KT 통신사로 이동했습니다. 이후 SKT에서 이용만료 문자를 받았는데 너무 아련한 느낌이었어요...ㅠㅠ 왠지 정말 이별한 기분?! 이상하게 아쉬운 마음이 들었어요. 어짜피 항상 기변보다 번이 정책이 좋은 편이니 나중에는 또 SKT로 돌아갈게!!



핸드폰 초보자 구매 팁

저렴한 경로와 방법을 통해 핸드폰을 구매하시는 분들도 많지만, 아직까지도 주변 지인들은 지역 대리점에서 비싼 가격으로 할부구매하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그래서 친구들에게도 제가 적극적으로 핸드폰 구매 방법을 소개해주고 있어요.ㅎㅎ 이 포스팅을 보시는 분들 중에서도 핸드폰 구매 관련하여 낯선 분들께서 있을 수 있으니 초보자 구매 팁을 안내해드릴게요!


알아두어야 할 기본 용어

번이(번호이동) : 번호는 유지하고 통신사를 이동하는 방법

(SKT → KT로 이동할 시 'KT번이'라고 합니다.)

기변(기기변경) : 번호와 통신사를 그대로 유지하고 기기만 변경하는 방법

공시약정 : 통신사에서 휴대폰 기기값을 지원(공시지원금)하는 약정

선택약정 : 통신사에서 매월 요금제 비용을 할인해주는 약정



그 외에도 요금제, 부가서비스 등등 알아두어야 할 정보들이 많이 있어요. 자세한 정보는 '알고사'와 '뽐뿌'를 통해 정보를 꼭 숙지해두시기 바래요. 


알고사>정보>휴대폰 정보>공지 필독

뽐뿌>포럼>구입개통수령을 통해 시세 및 분위기 파악



핸드폰 구매 팁

우선 알고사에서 '초보자를 위한 정보'를 필독하면 핸드폰 구입에 알아두어야 하는 정보는 모두 익힐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강변이나 신도림 테크노마트 등에 직접 내방해서 마음에 드는 가격에 핸드폰을 구입하면 되는데, 테크노마트는 300여개의 핸드폰 매장이 모여있다보니 분위기가 조금 무서웠어요.ㅠㅠ 그래서 저는 사전에 예약하여 내방할 가게를 정한 후 방문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핸드폰 정책과 가격은 매일 다르므로, 구입하고자 하는 날 뽐뿌 '구입개통수령'포럼과 알고사 '자유게시판'을 수시로 확인합니다. 그럼 그날의 시세정보를 올려주시는 감사한 분들도 계시기에 그 정보를 토대로 '이정도 가격이 좋은 가격이구나'하는 시세를 파악해둡니다. 그리고 개별적으로 구입후기를 남겨주시는 분들 중 가격이 합리적이고 본인이 갈 수 있는 위치의 가게라면 '좌표'를 요청하세요! 쪽지 등으로 좌표를 받은 후 사전에 예약하고 내방하면 됩니다. 저는 이와같은 방법으로 만족스럽게 구매했어요. 발품을 팔 필요도 없고 사전에 합의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으니 부담이 없었어요. :)




갤럭시 S20 언박싱


신도림 테크노마트에서 구입 후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개통이 됐어요. 기존 핸드폰 연결이 끊기다 보니 집에 도착하기까지 답답하기도 하고 설레기도 했네요.ㅎㅎ 집에 도착하자마자 핸드폰 언박싱!




제가 구매한 상점에서는 '필름'과 '투명 케이스'도 함께 주었어요. 새로 산 핸드폰 언박싱은 언제나 두근두근~




상자를 열어보니 S20이 딱! 손타지 않은 깔끔한 모습을 보니 왠지 기분이 좋았어요.




갤럭시 S20 패키지 전체 구성입니다. 핸드폰 충전기와 이어폰, 유심핀이 들어있어요. 보호필름은 이미 부착되어 있는 상태이며 케이스도 포함되어 있네요. 보호필름을 잘 붙일 수 있을까 걱정했는데 걱정할 필요가 없었어요~ 상점에서 주신 케이스와 필름은 잘 보관해두어야겠습니다. :)


갤럭시 S20 유심 교체 방법


기변으로 구매하셨다면 추가 유심 비용 없이 기존의 유심을 끼워주시면 되고, 저는 KT로 이동했기에 KT유심을 7700원에 구입해 새롭게 끼워주었어요. (유심비는 첫달 요금에 청구됩니다.) 상자 윗부분에 꽂혀있는 '유심 핀'을 활용해서 아주 쉽게 유심을 끼울 수 있어요!





유심 핀으로 트레이의 작은 구멍을 누르면 트레이가 나옵니다.




플라스틱 카드에 붙어있는 유심을 조심스럽게 떼어낸 후 위치에 맞게 올려두고 다시 쏙 끼워두면 끝!



갤럭시S20 초기 세팅 방법


핸드폰 전원을 켜면 음성과 함께 초기 세팅을 안내해줍니다. 그저 핸드폰에서 시키는대로 따라가면 됩니다.




유심 인식까지 마치면 이제 핸드폰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 핸드폰을 바꾸는 것은 즐겁지만 처음에 기존과 같이 정보를 옮기고 세팅하는 과정은 참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것 같아요...ㅠㅠ 그래도 '스마트 스위치'앱을 통해 손쉽게 정보를 이동시킬 수 있으니 다행입니다. 



스마트 스위치


기존 폰과 바꾼 폰 모두 '스마트 스위치'앱을 깔아줍니다. 두 핸드폰이 연결되면 자동으로 기존 핸드폰의 모든 정보를 새로운 핸드폰에 그대로 옮길 수 있어요. 정말정말 편리한 기능입니다!




어떤 항목을 옮길 것인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데요~ 저는 '보안 폴더'에 따로 중요한 문서가 없어서 보안폴더를 제외한 기존 핸드폰의 모든 정보를 가져왔습니다.




'콘텐츠 복사'시간은 복사하는 자료의 양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는 약 한 시간 정도 걸린 것 같아요! 처음에는 소요시간 '20분 남음'이라고 뜨지만 점차 늘어나더라구요~ㅎㅎ 기다리는 동안 기본어플과 핸드폰 설정 정보를 취향에 맞게 바꾸었습니다. (글꼴, 소리, 화면 구성 등등)




저는 정말 기존 핸드폰과 똑~같이 구성했어요. 배경화면까지 기존과 같이 바꾸고 나니 새로운 느낌은 없지만 익숙한 느낌이 들어 더욱 좋습니다! 



핸드폰 등 물건에 욕심이 없고 질리지도 않는 스타일이라서 배경화면도 한 번 설정하면 쭉 바꾸지 않는 편이에요...ㅎㅎ 3년째 함께하고 있는 배경화면?





한 시간 쯤 기다리다보면 기본적인 '복사'는 끝이 나요. 그럼 이제 '앱 다운로드'기다림의 시간이 남았습니다. 모든 어플이 다운로드 되기까지 또 한 시간 정도 소요된 것 같아요. 어플 구성과 위치까지 변함없이 그대로 복사 되더라구요~ 스마트 스위치 정말 편리하다 편리해! 아직 다운로드 되지 않은 앱은 회색으로 표시되고 하나씩 다운로드가 완료됩니다.




요로코롬 앱 복사 및 다운로드까지 총 2시간 이상 걸린 것 같아요. 아직 끝이 아니죠... 앱은 모두 이동이 됐는데 로그인 정보는 따로 입력을 해주어야하니 은행 어플, 쇼핑 어플, 넷플, 리디북스, 네이버 등등 로그인이 필요한 어플에 로그인 정보를 다시 등록하는데 또 한 시간 정도 걸린 것 같아요. 금요일에 핸드폰을 사기 정말 잘했다는 생각이... 평소 열 두시 땡 하면 잠드는 편인데 핸드폰 설정하느라 두 시 되서야 잘 수 있었어요. ㅠㅠ 초기설정까지 모두 마치니 이제야 정말 내 폰 같은 편안함이 느껴집니다. 2년동안 알콩달콩 함께해야겠어요 :D 



요즘 S20 가격이 저렴하다보니 구매를 희망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