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육아정보

프로이드 발달단계/심리성적 발달이론 5단계 알기

by 리슬리_ 2020. 9. 4.

안녕하세요! 현직 유아교사로서 육아정보를 전해드리는 리슬리입니다. :) 오늘은 다양한 영유아 발달이론 중에서도 '정신분석이론'중 하나인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단계'를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영아기에는 감각적 탐색을 즐기며 무엇이든 입으로 가지고 가고, 배변 훈련을 시작하며 자신의 응가를 손으로 만져보기도 하는 우리 아이들! 프로이드의 발달단계를 알게 된다면 자연스러운 발달과정임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답니다. 인간은 5세 이전에 대부분의 성격이 형성된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부모님들의 올바르고 민감한 양육이 중요한 것이랍니다. 그렇다면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단계'를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프로이드

이 분이 바로 그 유명한 '프로이드'입니다. 인상이 강렬하시네요! 프로이드는 문학, 사회학, 정치학, 법학, 미술, 종교 등 20세기 인류에게 가장 큰 영향을 준 인물 중의 한명으로 손꼽힙니다. '정신분석이론'의 창시자인 프로이드는 부모와의 초기 경험이 영유아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습니다. 즉 유아기의 욕구를 부모가 어떻게 충족시키고 지도하는지에 따라 성인기 성격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죠. 우리가 프로이드의 발달단계에 관심을 가져야 할 이유입니다.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에 따르면 인간은 출생 시 본능적인 성본능, 성욕인 '리비도'를 가지고 태어나며 발달 단계에 따라 쾌감을 느끼는 신체 부위와 특성이 달라진다고 봅니다. 따라서 각 발달 단계에 따른 욕구의 만족이 지나치거나 부족하지 않게 적절히 충족시켜주는 양육이 중요합니다.







심리성적 발달단계는 구강기>항문기>남근기>잠복기>생식기 순서로 발달되며 각 발달 단계의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강기(0~18개월)

프로이드에 의하면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성적인 본능과 욕구를 지니고 태어난다고 봅니다. 출생 후부터 약 1세까지는 '구강기'로 주로 입을 통해 생리적 쾌락을 얻습니다. 영아가 모유를 먹고, 젖병을 빨고, 호기심이 생기는 물건은 모두 입으로 가지고가서 빠는 등의 행동특성을 보이면서 기본욕구인 '배고픔'을 해소함과 동시에 세상의 즐거움과 고통을 알아가는 시기입니다. 구강기의 자극이 지나치거나 부족하게 되면 성인이 된 후에도 지나치게 의존적이거나 수동적인 성격, 또는 공격적이고 풍자적인 성격 특성을 가지게 됩니다.



항문기(18개월~3세)

'항문기'는 대소변 배설을 통해 리비도의 충족이 이루어지는 시기입니다. 배설물의 배출을 조절할 수 있게 되면서 쾌감을 느끼는 것이죠. 2~3세 영아들은 배변 욕구를 조절하고 스스로 힘을 주어 배변을 하는 과정에서 즐거움을 느낍니다. 영아에 따라서는 자신의 배변을 만져보며 탐색하는 경우도 있답니다. 항문기는 '대소변 훈련'이 이루어지는 시기이죠! 올바른 배변 지도과정을 통해 창의적이고 생산적인 성격을 지니게 될수도, 엄격한 양육과 지도를 받고 자란 영아는 완고하거나 인색하고 지저분한 성격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남근기(3세~6세)

'남근기'는 유아기로 남자아이와 여자아이 모두 자신의 성기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 시기입니다. 프로이드는 남근기를 인간의 인격형성에서 가장 결정적인 발달 단계라고 바라보았습니다. 이 시기의 유아들은 자신의 성기에 부쩍 관심을 가지게 되고 성적인 호기심도 생겨나는 시기입니다. 성과 관련된 질문을 하며 부모님들을 당황하게 만들곤 하죠.(이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유아 성교육'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남자아이는 자신의 엄마에게 이성적인 감정을 느끼며 아빠를 경쟁 상대로 여기게 되는 '오이디푸스 갈등'을 겪게 됩니다. 반면 여자아이의 경우에는 자신의 성기가 남자와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고 거세의 책임을 엄마에게 돌려 적대감을 느끼게 되는 '엘렉트라 갈등'을 겪게 됩니다. 심리성적 발달단계에서는 남근기 유아들이 이러한 갈등을 겪으며 결국 동성 부모에 대한 '동일시'감정을 느끼고 성역활에 대한 사회화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게 된다고 봅니다.



 잠복기(6세~12세)

 '잠복기'는 리비도, 즉 성충동이 잠복되는 시기입니다. 성적 욕망 보다도 비성적 활동인 지적 호기심을 탐구하는 과정, 다양한 신체 활동과 운동 등에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또한 친구와의 관계 형성을 중요시하고, 아직은 이성에 대한 호기심보다도 동성친구를 선호하는 경향을 가집니다.



 생식기(12세 이후)

'생식기'는 10대 초반을 지나며 사춘기가 시작되는 시기입니다. 성기의 성숙, 신체의 변화 등 2차 성징을 겪게 되며 이성에 대한 흥미와 성적 관심이 생겨나게 됩니다.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단계'는 인간의 발달단계에서 '성적 충동'을 너무 강조했다는 비판을 받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이 수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었고 다양한 분야에서 그의 이론을 기초로 한다는 점, 그리고 영유아기 부모의 양육태도가 인간의 성격을 좌우한다고 바라본 관점에서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