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육아정보

유독 멍이 잘드는 아이! 멍 잘드는 이유/멍 빨리 빼는법

by 리슬리_ 2020. 9. 1.

우리 아이들은 활동량이 많다보니 다양한 상황에서 넘어지고 부딪히는 등, 멍이 들기 쉽습니다. 간혹 멍이 든다면 아이가 자라나는 과정에서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인식하고 넘어가지만, 멍이 자주 들고 오래가는 아이라면 걱정이 되기 마련입니다. 



작년 저희반 유아중에도 멍이 정말 잘 드는 친구가 있었어요. 활동량이 매우 활발한 편도 아니었는데, 쉽게 멍이 들어 어머님께서도 걱정되는 마음을 표현하기도 하셨어요. 오늘은 '유독 멍이 잘드는 아이'의 이유와 '멍 빨리 빼는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멍'에 대해서


멍은 '좌상'이나 '타박상'이라고 부릅니다. '멍'은 넘어지거나 부딪히는 등의 외부 충격에 의해 피부 세포 조직이 파괴되어 피부 가까운 곳의 실핏줄이 손상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손상된 세포 혈액이 피부 주변으로 모이며 상처 부위에 '멍'이 들게 되는 것입니다.


멍이 드는 상황과 멍이 드는 정도는 개인차와 연령에 따라 매우 다른 양상을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모세혈관이 약한 영유아, 어린이들은 작은 충격에도 쉽게 멍이 들곤 하죠. 주로 팔과 다리에 멍이 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기에 따른 멍 색의 변화과정

멍이 든 초반에는 붉은색, 이후에는 보라색 또는 자주빛으로 변하며 일주일 정도 경과하면 연한 황갈색이나 노란빛의 순서로 변하며 서서히 멍이 사라지게 됩니다.






멍 잘드는 이유


① 활발한 움직임과 주의력 부족

아동 특성상 움직임이 매우 활발합니다. 반면 신체 조절 능력과 주의력이 미숙하기 때문에 책상 모서리 등에 부딪히거나, 잘 넘어져서 멍이 들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동의 경우 피부가 성인보다 얇고 여리기 때문에 작은 충격에도 쉽게 멍이 들기 쉬우며, 남아에 비해 근육량이 부족한 여자 아이들에게 더욱 멍이 잘 생기기도 합니다.


② 혈소판 이상

멍이 자주 생기고, 멍이 사라지는 속도가 더디다면 '혈소판 수치'가 낮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혈소판 수치가 낮으면 혈액의 응고가 잘 되지 않아 멍이 잘 들게 됩니다. 멍이 2주 이상 지속되고 멍의 색이 옅어지지 않는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혈소판 수치 검사'를 받아보시기 권장드립니다.


③ 약물 복용

스테로이드 연고의 오랜 사용이나 아스피린, 헤파린, 쿠마딘 등의 약물을 장기 복용시 혈소판 기능이 약해져 멍이 잘 생기기도 합니다.





멍 들었을때 대처방법/멍 빨리 빼는법


그렇다면 멍이 들었을 때 멍을 빨리 빼기 위한 대처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대부분의 멍은 별다른 조치 없이도 약 2주 정도의 시간이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사라지지만, 멍이든 후 대처방법에 따라 멍이 더욱 빨리 사라지기도 합니다. 



① 멍이 들었을 경우 멍이든 부위를 쿠션, 베개등을 이용해서 심장보다 높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멍이든 부위를 높게 하면 혈액이 뭉치는 증상을 완하하여 멍이 퍼지는 것을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


② 멍이든 직후에는 '냉찜질'을 합니다. 10분가량 차가운 수건 또는 얼음 주머니 등을 활용해 냉찜질 해주며, 20~30분 간격으로 2~3차례 냉찜질을 반복해주시면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③ 멍이든 후 24시간이 지나면, '온찜질'을 합니다. 온찜질은 멍이 든 부위의 피가 잘 흡수될 수 있도록 도와 멍이 더욱 빨리 빠지게 도와줍니다.


④ 아이가 멍이든 부위의 통증을 호소한다면 통증완화를 위한 연고를 발라주어도 좋습니다. 또한 혈액 응고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K와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만약 멍이든 부위가 심하게 눌렸거나 멍든 부위가 넓고, 통증이 오랫동안 지속되는 경우, 멍과 함께 피부가 부어 오르는 경우에는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피부조직이 얇은 편인 눈가에도 멍이 쉽게 드는 편인데, 만약 멍과 함께 충혈 증상을 보인다면 안구 출혈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안과를 방문하도록 하세요.



오늘은 '유독 멍이 잘드는 아이의 이유'와 '멍 빨리 빼는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이들이 멍이 드는 가장 큰 이유는 외부 타박상에 의한 경우랍니다. 부모님들께서도 미처 파악하지 못했고, 아이 본인도 멍이 든 이유를 잘 모를때도 있지만 알게 모르게 부딪혔을 가능성이 가장 큽니다. 하지만 멍이 지나치게 자주 생기는 아이라면 오늘의 포스팅을 참조하셔서 병원을 방문해보시기 바라며, 멍이 들었을 때 대처 방법을 숙지해시고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