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하게 행복하자/소소일상

나도 허리디스크? 허리통증으로 고생한 한달. 허리통증 극복후기(백년허리1,2 완독 요약)

by 리슬리_ 2022. 11. 8.

 

꽤나 길었던 블테기를 지나 다시 블로그 포스팅을 하고싶은 의지가 스멀스멀 올라오기 시작했습니다! 한창 블로그에 열정을 가지고 시작했을 때는 포스팅 주제가 매일매일 넘쳤는데, 한동안 손을 놓았더니 어떤 글들을 올려볼까 고민이 되네요. 그러다 10월 한달 가량 무진장 고생했던 허리통증을 기록하고싶어졌어요! 블로그에 나의 건강기록을 남겨두면 훗날 스스로 찾아보게 되고 여러모로 도움이 되더라구요. 

 

 

인구의 80%는 한 번 이상의 요통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그만큼 흔하면서 통증이 장기화되면 일상생활과 삶의 질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이 요통인 것 같아요. 개인적인 통증 기록을 남겨보려하니 허리통증으로 함께 고민하시는 분들께 작은 도움이나마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허리통증의 시작

어린이집 보육교사로 일하고 있는 저는 10월 초 어느날 아이들과 신나게 몸으로 놀아주었어요. 아이들도 흥이 올랐고 저 역시 기분이 좋아 무리해서 놀아준다는게 그만,, 다음날 아침부터 허리통증이 시작되었어요. 극심한 통증은 아니고, 허리를 구부리는 동작을 할 때 허리가 불편하게 아픈 느낌이었습니다. 현재 아프지 않다보니 당시의 생생한 통증은 잘 생각나지 않네요. 집에서는 누워서 휴식하면 되지만 직장에서는 책상도 나르고, 물건도 들어야 하는 상황들이 일상다반사다보니 힘든 시기였습니다.

 

허리통증이 짠! 하고 시작된 시점은 몸을 무리한 이후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사실 한달 즘 전부터 허리가 안좋아지기 시작한 전조증상이 있었던 것 같아요. 간혹 주말에 늦잠을 잤다 싶으면 허리가 찡~하고 아픈 느낌이 들었었어요. 자주 있는 통증이 아니라 크게 걱정하지 않았는데 허리가 보내는 신호였을지도!👀

 

병원기록

✔정형외과

'나는 몸을 무리해서 허리가 아픈거야. 조금 쉬면 낫겠지.' 하고 일주일 가량 버텼는데, 허리통증이 비슷한 양상으로 지속되어 정형외과를 찾아갔어요. 엑스레이 검사 후 큰 이상은 없으니 일주일치 약과 함께 쉬면서 지켜보고, 일주일 후에도 통증이 있으면 다시 병원에 오라고 하셨습니다. 근이완제와 진통제를 먹으니 통증은 확연히 감소되었어요. 그렇지만 약을 빼먹고 먹지 않으면 다시 통증이 느껴졌습니다.

 

✔한의원

정형외과를 다녀온 후 한의원을 2~3곳 정도 다니며 침치료를 했어요. 아직 젊은 편이다보니 한의원 치료를 수차례 받은 경험은 처음이었네요! 따뜻한 찜질이 편안하게 느껴지기는 했지만 침치료 자체가 저의 허리통증에는 크게 효과가 없었던 것 같아요. 한약도 4일치 먹었습니다.

 

✔신경과 척추센터

허리가 아프기 시작한지 3주가 훌쩍 지났는데 허리통증은 동일하게 지속되었어요. 기분탓인지, 디스크 방사통인지 가끔은 발끝이 저리게 느껴지기도 했어요. 다리쪽으로 통증이 내려온 정도는 아니라 '설마 나도 디스크인가?'하는 의심이 들기 시작한 순간인 것 같아요. 그럭저럭 비슷한 나날들을 보내다가 휴일에 높은 언덕을 오르게 되었는데, 다음날 가장 극심한 허리통증이 느껴졌어요.😥😥 일어나기도 힘들고, 누워서 돌아눕기도 힘들고, 움직이기도 힘들고, 심지어 화장실 가는 과정도 힘들게 느껴졌어요. 처방받은 남은 약이 있어서 먹었더니 통증이 점차 경감되어 살만하긴 했습니다. 

 

 

휴일에 계획했던 여행 일정도 모두 취소하고, 다시 병원을 갔어요. 당시 심경은 '나는 허리디스크가 확실해! MRI를 찍어봐야 될 것 같아.'하고 동네 병원의 MRI후기와 가격 등을 찾아보았어요. 그리고 종합병원의 신경과 척추센터를 다시 방문했습니다. 이전과 동일하게 엑스레이를 먼저 찍었어요. 엑스레이상으는 퇴행성 변화가 살짝 있지만 큰 이상은 없다고 하시며 통증이 계속되면 약을 먹고 물리치료를 받으며 경과를 지켜보라고 하셨어요.

 

 

'허리디스크일까요?'하고 물어보니, 허리디스크라고 추가검사와 진단을 받아도 치료방법은 같다. 증상이 심할 경우 주사 등의 치료를 받을 수는 있지만 지금 특별하게 해줄 것이 없으니 지켜보자고 하셨습니다. 이미 백년허리를 읽고 있는 중이었어서 디스크에 대한 지식이 어느정도 있는 상태였기에 빠르게 수긍할 수 있었습니다. 허리디스크 전체 환자의 80%는 1달~2달간의 치료와 안정으로 통증이 감소된다고 해요. 그래서 저는 경과를 지켜보며 생활습관을 바로잡자는 생각이 들었어요!

 

백년허리1,2 완독 후기

허리디스크 혹은 허리통증 등으로 제 블로그를 방문해주신 분들이라면 이미 척추의신으로 저명하신 정선근 교수님의 '백년허리'책을 아실 것 같네요! 다양한 정보들이 넘쳐나는 현대시대를 살아가며,, 어딘가 아프거나 궁금한 것이 생기면 검색을 열심히 해봅니다. 허리디스크관련 정보들을 찾아보니 백년허리라는 책의 언급이 많길래 퇴근 후 도서관에가서 빠르게 빌려왔어요. 궁금한건 못참아😱😱

 

 

백년허리1과 백년허리2 두 권이 있는데 시간적 여유가 없으신 분들은 1권만 읽어도 충분할 것 같아요! 2권은 반복되는 내용도 많고 생활 자세나 운동에 대한 설명이 많은 편입니다. 백년허리는 허리통증이 생기는 이유, 디스크의 개념 자체도 생소했던 제가 어느정도 내 척추뼈의 전반적인 개념은 익히게 해준 고마운 책이네요. 더불어 허리건강의 소중함과 평소 바른 자세 등의 생활습관이 장기적으로 보았을때 고령화 사회를 살아가는 내 자신에게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되었습니다.

 

백년허리 요약

✔허리디스크란?

척추뼈 사이에 쿠션 역할을 하는 디스크가 여러 원인에 의해 자리를 탈출하여 주변 신경을 압박해 통증과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좌골신경통

탈출된 디스크 수핵이 신경뿌리에 묻어 염증이 생기고, 신경뿌리를 압박하여 발생하는 통증입니다. 대퇴부, 종아리, 발 등 좌골신경과 관련된 부위에서 발생하는 통증으로 허리디스크가 유발하는 보편적인 증상입니다.

 

✔허리디스크 극복방법

 

 

손상된 디스크는 저절로 회복되는 자연치유력이 있습니다. 좋은 자세, 올바른 생활습관, 운동을 병행하면 빠르면 6개월, 길면 2년~5년안에 저절로 회복된다고 해요! 앞으로 몇년동안이나 지금과 같은 극심한 통증이 지속되지는 않을까? 하는 걱정은 덜어내셔도 괜찮습니다. 디스크가 완전히 회복되기 전부터 통증이 호전되기 때문이에요. 이는 척추가 건강한 사람의 MRI를 촬영한 결과 60%에서 디스크 이상문제가 발견되었다는 연구결과가 증명합니다. 즉 평생 허리 통증을 느껴본 적이 없는 사람들도 디크스 문제를 가지고 있을 수 있으며, 반대로 디스크에 문제가 있더라도 허리통증을 느끼지 못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백년허리에서 말하고자하는 요점은 '허리디스크는 충분한 회복기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개인의 생활습관 개선을 위해 노력해라' 입니다.😊

 

✔허리디스크 생활습관

척추뼈가 자연스럽게 S모양으로 휜 요추전만이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허리의 정상적인 곡선 형태를 최대한 유지하는 것이 허리통증의 극복 포인트! 허리통증이 있을 경우는 맥켄지 신전운동을 추천합니다. 신전운동은 수핵을 앞으로 밀고 후방 섬유륜을 두껍게 강화하여 디스크 손상의 예방과 치료에 큰 효과가 있다고 해요. 통증이 감소된 이후에는 맥길의 빅3운동 등 허리에 좋은 운동을 꾸준히 하는 습관을 기릅시다! 

 

✔운동 기준

저마다의 통증 양상과 디스크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정형화된 운동의 종류와 횟수를 설명할 수는 없습니다. 운동 중, 운동 후, 운동 다음날 등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아직 운동을 조심해야 하는 단계라고 하네요. 자신의 통증 상태를 주의하며 올바른 운동을 해보아요~

 

허리통증 극복 기록

허리통증이 시작되고 약 한달즘 되니 안정기에 접어들었습니다! 더이상 허리가 아프지 않아요~ 백년허리를 읽기 전에는 유튜브에 '허리디스크 운동'을 검색해서 뜨는 운동들을 열심히 따라했습니다. 효과가 있을거라고 믿으면서요. 그러나 백년허리 책을 읽고나니 허리에 좋지 않은 운동을 열심히 하고 있었구나..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허리에 좋은 운동, 나쁜 운동의 기준이 시대에 따라 변화된터라 인터넷상에는 아직 모호한 기준의 치료영상이 많이 있는 것 같아요.

 

 

백년허리 만드는 좋은 운동 10가지! 요즘은 헬스장에서 걷기운동 20분, 백년허리 운동 20~30분, 뜨끈뜨끈 건식 반신욕 루틴으로 운동하고 있어요. 빠르게 회복한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 것이 백년허리 운동인 것 같습니다. 평소에도 자세가 굉장히 구부정한 편인데, 앉을때 허리를 바르게 하려고 순간순간 신경도 많이 쓰고 노력하고 있어요.

 

생리통 때문에 장만해둔 찜질기도 회복하는 동안 요긴하게 사용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붙이는 파스, 바르는 파스는 통증에 효과가 없었구요. 하여간 한달간 허리통증으로 신경을 많이 썼는데 짧다면 짧은 시간 내에 회복되어 참 감사한 마음입니다.

 

 

더불어 그동안 척추뼈의 소중함을 전혀 의식하지 못하고 살았는데, 이번기회에 척추의 소중함을 일깨우게 되어 앞으로 100세 인생을 살아가는데 큰 도움이 되었네요. 허리가 한번 아팠던 사람은 다음에 더 심한 통증이 오랜시간 지속될 수 있다고 하니 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 전에 부지런히 건강관리를 위해 노력하려구요. 

 

오랜만에 정성들여 포스팅을 한 것 같아 은근 뿌듯뿌듯~ 모두 아프지 마시고 건강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