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하게 행복하자/생활정보

과탄산소다 활용 효과는? (세탁으로 변색된 흰옷 하얗게 하는법)

by 리슬리_ 2021. 9. 25.

 

 

흰옷이 누래지거나 얼룩, 변색된 경험이 있으신가요~? 세탁할 때 색을 나누어 세탁하면 가장 좋지만 가끔 잊어버리거나 시간이 없어서 한번에 돌렸다가 낭패를 보는 경우도 있죠! 즐겨입던 옷이면 알록달록 물든 옷을 보고 참 속상할 것 같아요. 저는 최근에 새로산 청바지와 흰티셔츠를 함께 세탁했더니 흰옷이 푸르스름하게 물이 들었어요.😅 

 

 

집에서 입을까 생각했는데 문득 이전에 다이소에서 사둔 과탄산소다가 떠올랐어요. 과탄산소다가 매트에 묻은 볼펜 얼룩 자국제거에 매우 효과가 있다고 해서 얼룩제거용도로 구매했었는데 여러모로 활용도가 높네요! 세탁으로 변색된 흰옷을 하얗게 되돌리는데 과연 과탄산소다가 효과가 있었을까요~? 기록을 남겨보겠습니다.

 

과탄산소다

베이킹소다, 구연산 등 친환경 세정 제품들 사용이 많이 보편화되었죠~ 저는 과탄산소다는 베이킹소다나 구연산보다 조금 친숙하지 않게 느껴졌어요. 과탄산소다는 '산소계 표백제'로 물과 만나 산소를 발생시켜서 표백, 소독, 살균 효과를 준다고 해요. 베이킹소다, 구연산도 산소계 표백제에 해당하는데 과탄산소다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요?

 

✔과탄산소다

과탄산소다는 탄산소듐과 과산화수소의 혼합물로 소독, 살균, 표백 작용이 특징이에요. 물에 잘 녹는 특징이 있으며 널리 알려진 옥시크린의 주성분 역시 과탄산소다입니다. 과탄산소다가 물과 만나면 산소를 발생시켜서 표백 효과가 발생하며, 그로인해 옷에 묻은 때와 얼룩을 산화시켜 본래의 색을 더욱 살아나게 해요.

 


✔과탄산소다 사용방법

과탄산소다는 소독, 살균, 표백을 목적으로 하는 다양한 용도로 활용도가 높아요! 

주방: 싱크대 배수구에 과탄산소다, 따뜻한 물을 뿌리면 냄새 제거와 세척에 효과적입니다. 과탄산소다를 따뜻한 물에 녹여서 분무기로 뿌린 뒤 문지르면 가스레인지 등 기름때를 쉽게 제거할 수 있어요.

화장실: 과탄산소다를 따뜻한 물로 희석한 용액을 화장실 여기저기 뿌린 후 세척하면 소독 효과를 볼 수 있어요. 변기를 청소할 때 역시 깨끗하게 소독, 살균할 수 있습니다.

 

 

세탁: 누렇게 변한 흰옷, 얼룩, 찌든때, 소독에 효과적이에요. 따뜻한 물에 풀어 20~30분 담구어 둔 후 세제로 세탁하면 됩니다.

얼룩제거:제가 과탄산소다를 구매한 이유인데요! 매트에 생긴 볼펜자국 등 얼룩 제거에 효과를 볼 수 있어요.


 

✔과탄산소다 사용 주의사항

알칼리성이기 때문에 고무장갑을 끼고 사용합니다. 과하게 사용시 세정력이 떨어지고 오히려 변색될 우려가 있으므로 적당량을 사용해야해요. 또 가죽이나 울, 실크 세탁은 피합니다! 구연산과 함께 사용시 세정력이 떨어지고, 락스 등의 염소계 제품과는 혼합하여 사용하면 안됩니다.

 

과탄산소다로 변색된 흰옷 하얗게 하는법

백색에 가까운 흰티셔츠였는데 새로산 청바지와 함께 세탁한 후 푸른 물이 들었어요. 기존에는 물이 빠지는 청바지가 없어서 안일하게 생각했다가 낭패를 봤네요.🤣 역시 흰옷은 분류세탁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겠죠!

 

흰색의 다른 티셔츠와 비교해보아도 푸르스름한 색상의 변화가 많이 느껴졌어요. 집에 과탄산소다도 있으니까 한번 시도해볼까? 하는 마음으로 흰옷 되돌리기를 도전해봅니다. 

 

옷이 잠길만큼 따뜻한 물을 붓고, 과탄산소다를 적정량 섞어 녹여주었어요. 과탄산소다의 주성분 탄산소듐은 물과 30:100 정도로 잘 녹는다고 해요. 따라서 세탁할 때 물과 과탄산소다의 비율을 약 3:1 안팍으로 조절하면 될 것 같아요! 얼룩제거, 표백 효과를 기대하고 많이 넣었다가 오히려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니 적정량 넣어주세요~

 

옷을 담구어둔 후 20~30분 기다려줍니다. 과탄산소다를 사용할 때는 꼭 고무장갑을 끼고, 환기를 해주세요.

 

저는 은근 쫄보라 과탄산소다를 많이 넣지 않아서 그런지 20분 후 옷을 꺼내보고 기대했던 것보다는 실망했어요.🙄 옷이 아주 하얗게 되살아났다는 생각이 들지 않더라구요! 여러분도 누래진 흰옷, 변색, 얼룩진 옷을 과탄산소다로 세탁할 때 큰 기대 없이 도전해보시기 추천드려요~

 

마르고 나니 예전보다는 푸른빛이 덜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전의 새하얀 백색으로 되돌아온 것은 아니지만, 이정도면 집에 있는 과탄산소다를 꽤 알차게 활용했다는 기분입니다!

 

한눈에 비교할 수 있도록 사진을 붙여 봤는데요! 붙여놓고 보니 과탄산소다 표백 효과가 확실히 있는 것 같죠~?👀 동일한 장소에서 기본카메라로 찍었는데 과탄산소다로 세탁한 후 옷이 꽤 하얗게 돌아온 것 같아요. 이정도면 대만족!

 

'잘못된 세탁으로 변색된 흰옷. 과탄산소다로 표백할 수 있을까?' 결론은~ 크게 기대하지 않는다면 어느정도 효과는 확실히 있는 것 같습니다. 다이소에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으니 한번 시도해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