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하게 행복하자/생활정보

[한국소비자원]소보원 신고 후기 및 방법

by 리슬리_ 2021. 6. 11.

 

 

몇달 전 통신사 위약금 관련해서 된통 씁쓸한 일을 경험하고 한국 소비자원에 피해 상담 신고를 접수했었어요! 평소에 웬만한 피해가 발생해도 유하게 넘어가던 제가 소보원에 신고를 하는 날이 올 줄은 몰랐네요.😅 불량제품 반품도 귀찮아서 안하던 내가,, 당시에는 그만큼 속상한 마음이 커서 '내가 할 수 있는 노력을 다 해보자'하는 마음으로 한국소비자원에 피해신고를 했습니다. 소보원 신고 이후에 일이 원만하게 해결된 것은 아니지만 스스로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생각이 되어 후기를 남겨보아요. 억울한 피해를 당하시고 속상한 소비자분들께서도 용기를 내어보시기 바래요!

 

한국소비자원

한국소비자원소비자의 권인을 증진하고 소비생활의 향상을 도모하며 국민경제 발전에 이바지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기관이예요. 소비생활에 가치와 신뢰를 더하여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한다고 합니다.

 

소비자의 피해 구제를 위한 기관이 있다는 것이 든든하게 느껴집니다~ 소보원에 신고 가능한 범위는 사업자가 제공하는 물품을 소비생활에 사용하거나 이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소비자의 불만 및 피해 접수입니다. 돈을 주고 구매한 물건, 서비스, 음식 등 소비생활과 연관된 항목에 대한 피해를 신고할 수 있어요. 반면 임대차 관련 분쟁, 건축물 관련 분쟁, 택시나 버스, 하도급 분쟁, 노동 분쟁, 개인 분쟁은 신고 대상이 아닙니다!

 

소보원 신고 방법(상담)

여러분은 소비자로서 피해나 불만이 생긴다면 어떻게 처리하시나요? 가까운 지인 중 식당에서 나온 머리카락 등 크고작은 사소한 문제가 발생하면 척척 할 말 하며 똑 부러지게 권리를 챙기는 분이 계세요. 저는 평소에 선듯 쉽사리 나서는 편은 아니었는데 이번에 소보원 신고, 이동통신사 고객센터와의 통화 등 과정을 거치며 앞으로 똑부러지게 살아야 겠다는 생각이 번뜩 들었습니다,, 

 

 

처음 내 목소리를 내는 것이 어렵지, 하다보니 이렇게 소비자의 권리를 스스로 찾아야 하는구나! 싶었어요. 생각보다 한국소비자원 상담 접수도 아주 간편했어요~ 

 

▶한국소비자원 피해 신고 방법(링크)

https://www.kca.go.kr/home/main.do#Page3

 

한국소비자원

 

www.kca.go.kr

 

한국소비자원 사이트에 방문 후 메인 페이지에서 스크롤을 내리면 '피해구제, 분쟁조정'페이지가 나와요. '피해상담 신청'을 클릭합니다!

 

피해구제 신청은 소비자 상담 후 가능하며 소비자 상담은 전화상담과 인터넷 상담으로 진행할 수 있어요. 국번없이 1372로 전화상담이 가능하지만 사전정보 등 정보를 얻는 목적으로는 인터넷 상담이 권장되기도 한다고해요. 저는 인터넷 상담으로 피해신고를 접수했습니다.

 

개인정보 동의 절차 이후, 다음 사항들을 선택하여 불만피해내용을 작성하면 됩니다. 저는 이동통신사 관련 불만 접수라서 하자, 계약금액 등등 선택하기 애매한 항목들이 여럿 있었어요. 대강 작성해도 상담에 큰 지장은 없었습니다~

 

 

상담을 받을 상담기관은 따로 선택하면 되는데 어느 기관을 선택해도 괜찮을 것 같아요. 저는 가장 익숙한 한국소비자연맹으로 상담을 접수했습니다.

 

 

 

신고 상담 접수 후 영업일 기준 3일 이내 답변이 완료됩니다! 답변시 핸드폰 문자와 이메일로 안내해주며 저는 답변을 받기까지 이틀 소요되었어요~ 

 

저의 상담 접수 내용을 꼼꼼하게 확인해주시고, 관련 법률 자문과 담당 기관 안내를 해주셨어요. 통신사 고객센터와 며칠 간 전화를 주고받으며 지쳐서 안내해주신 기관에 추가 상답 접수는 하지 않았지만 힘이 되었어요~ 일반인에게 법률은 참 낯설고 어렵게 느껴지는데 나의 사례에 맞는 법률을 안내해주니 든든하더라구요! 친절하게 답변해주신 상담원님께 참 감사하는 마음을 느꼈습니다.

 

또 소보원에 신고시 소보원 측에서 피해기관으로 연락을 취해줍니다. 며칠간 고객센터와 수차례 통화 했었는데, 소보원에 신고 후 고객센터 번호가 아닌 일반 번호로 전화가 오더라구요. 뭐,, 결론은 당신의 속상한 마음을 공감하고 우리 회사도 문제점을 알고 있지만 해결해줄 순 없다!👀 회사 직원들은 문제점을 알고 있었으며 회사에 개선 요구를 했지만 개선되지 않음. 그로인해 피해자가 지속 발생하지만 회사 책임은 없다.??👀👀 (피해내용은 자세히 남기지 않으려구요..)

 

 

일하면서 고객센터와 통화하는 과정이 넘 힘들고, 소보원에 신고까지 해보았으니 미련을 덜었어요ㅋㅋㅋ 계약서에 아무리 깨알같이 작은 글씨로 적어둔 문구도, 사전에 안내하지 않아도, 계약 과정에서 명확한 고지가 없어도 피해를 되돌릴 수 없음을 느끼며 앞으로 계약서를 정독해야겠다는 인생교훈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30만원 피해보고 이만한 인생 교훈을 얻었으면 얻은 점도 크다고 스스로 위안합니다.ㅋㅋㅋ

 

여러분도 소비자로서 억울한 피해와 불만 내용이 생긴다면 혼자 고민하지 마시고 한국소비자원의 상담 도움을 받아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