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하게 행복하자/생활정보

메이크업 브러쉬 세척 주기 및 관리방법 꿀팁

by 리슬리_ 2021. 5. 19.

 

 

주말, 휴일에 해두면 좋은 일! 무엇이 있을까요?😎😎 두구두구~ 저는 휴일을 맞아 브러쉬를 세척하고 왔습니다-! 메이크업 브러쉬,, 화장을 하는 분들은 누구나 하나쯤 사용하기 마련이죠. 소량부터 수십 개까지 개인별로 가지고 있는 브러쉬의 종류가 참 다양할 것 같아요. 매일매일 사용하는 메이크업 브러쉬 다들 꼼꼼하게 관리하고 계신가요?! 저는 뜨끔합니다.😅 브러쉬는 자주 사용하면서도 관리에 소홀하기 쉽습니다. 사실 피부에 직접 닿는 도구인만큼 더욱 세심한 관리가 필요한데 말이에요!

 

 

메이크업 브러쉬는 주기적으로 세척해주어서 청결하게 유지해야만 트러블 등의 피부 문제를 예방하고 브러쉬를 오랜기간 사용할 수 있어요. 브러쉬도 세척이 필요하다는 것은 모두 알지만, 과연 어떤 주기로 세척하는 것이 좋을까? 하는 궁금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오늘은 메이크업 브러쉬 세척 주기 및 관리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메이크업 브러쉬 세척 주기

메이크업에 사용하는 브러쉬는 크게 파운데이션 브러쉬와 파우더 타입에 사용되는 브러쉬 두 가지 종류가 있어요. 파운데이션 브러쉬와 파우더(쉐딩, 섀도우, 블러셔 등) 브러쉬는 세척 주기가 다른데요! 함께 알아보아요~

 


✔파운데이션 브러쉬 세척 주기

파운데이션은 액체 형태이기 때문에 세척하지 않고 두, 세 번 사용하다보면 세균이 번식하기 쉽습니다. 피부가 예민하신 분들은 브러쉬를 세척하지 않고 수 차례 사용했을 시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어요. 따라서 유분이 많은 액상형 파운데이션을 바르는데 사용하는 브러쉬는 매일 세척해주는 것이 좋아요. 

 

✔쉐딩,섀도우,블러셔 등 파우더 타입 브러쉬 세척 주기

가루 형태의 파우더 타입은 상대적으로 세균이 번식할 가능성이 낮습니다. 하지만 세척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사용할 경우 다양한 화장품의 가루와 미세한 먼지들을 붙어서 피부에 좋지 않겠죠?😥 파우더 타입의 브러쉬는 주 1회 정도 세척해주는 것을 권유합니다. 


 

이제 반성의 시간

다른 사람들은 브러쉬를 얼마나 자주 세척할까? 궁금해서 베스트 답변을 찾아보았습니다. 저는 가루형 브러쉬만 사용하는데 사실 세척 주기를 정해놓지 않고 더러워졌다, 떡졌다 싶으면 세척했어요.😅😅 반성의 시간을 가져봅니다ㅋㅋㅋ 브러쉬 세척 권장주기를 참고해서 이전보단 열심히 세척해야겠어요!

 

메이크업 브러쉬 세척 방법

오늘 세척할 브러쉬들입니다! 모두 꼬질꼬질 한 것이 빨리 세척해달라고 전하고 있는 것 같네요..😂 브러쉬를 세척 후 완전히 건조가 되기 까지는 하루 정도 걸리니 주말이나 휴일을 이용해서 세척하고 있어요! 사실 요즘은 마스크 때문에 화장이 간소화되서 브러쉬를 사용할 일이 많이 없지만요~ 생각난 김에 미루지 않고 뽀송하게 세척해주려구요.

 

요즘은 메이크업 브러쉬 세척 전용 클리너 종류가 참 다양한데요! 지금까지 전용 클리너도 사용해보고, 폼클렌징, 샴푸도 사용해본 결과 개인적으로는 비누가 가장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비누의 종류는 아무거나 상관 없어요~ 

 

 

비누로 씻어 냈을 때 잔여물이 깨끗하게 세척되고 무엇보다 물로 씻어낸 후 남는 미끄러움이나 끈적함 등이 없어서 좋았어요. 개운하고 뽀송하게 세척된답니다~ 브러쉬 모를 부드럽게 유지하고 싶으면 린스를 모 끝에 살짝 묻혀 씻어주면 돼요! 모를 머리카락이라고 생각하고 떡지지 않을만큼 소량만 묻혀주세요.😁

 

흐르는 물로 브러쉬 모를 적셔줍니다. 혼자 사진을 찍으려니 영,,😅😅 브러쉬를 세척할 때는 브러쉬가 모두 잠기게 하는 것이 아니라 모만 씻어내는 느낌으로 세척합니다. 모 안쪽 이음새 공간으로 최대한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해주세요! 

 

브러쉬의 결을 따라 비누 위에서 쓸어줍니다. 빙글빙글 돌리거나 세워서 세척하면 모가 퍼지고 상할 수 있어요. 결을 따라서 앞과 뒤로 반복해서 움직여주세요! 비누에 메이크업 잔여물이 녹아나면 물로 다시 헹구어주고 잔여물이 나오지 않을 때까지 과정을 반복하면 됩니다. 두 차례 정도 해주니 깨끗해졌어요.

 

다른 브러쉬들도 속전속결로 세척해줍니다! 헛둘헛둘

 

평소 음영 섀도우를 많이 사용해서 섀도우 브러쉬에서 나오는 잔여물이 어마어마 하네요ㅋㅋㅋ 브러쉬야 기다려 깨끗하게 해줄게!

 

브러쉬 세척이 끝난 후에는 우선 손으로 가볍게 물기를 눌러 제거해주고, 수건으로 모의 결을 따라 톡톡 눌러주며 남은 물기를 흡수해줍니다. 물기가 적은 상태로 말려야 더욱 빨리 건조되겠죠~?

 

메이크업 브러쉬 건조 방법

알록달록하던 브러쉬들이 제 모습으로 돌아왔습니다-! 

 

이제 하루정도 건조해주면 뽀송한 브러쉬를 사용할 수 있겠네요.🙂 브러쉬는 직사광선을 피해 통풍이 잘 되는 공간에서 건조해주세요~ 빨래처럼 볕에 바짝 말리면 금방 마를 것 같지만, 브러쉬는 햇볕이 드는 곳에서 말리면 겉이 푸석하고 거칠어져요. 

 

브러쉬를 건조할 때는 모가 아래로, 손잡이가 위로가게 위치를 잡아주는 것이 좋아요. 이음새 사이로 들어간 물기까지 깨끗하게 건조하기 위해서랍니다~ 수건을 돌돌 말아 높낮이의 차이를 주어 건조하거나, 브러쉬 전용 건조대, 빨래집게 등 다양한 건조 방법이 있는데요!

 

제가 브러쉬를 건조하는 꿀팁을 소개해드릴게요😍

 

 

옷걸이테이프만 있으면 적은 공간으로 다수의 브러쉬를 쉽게 건조할 수 있답니다. 모가 아래로 향하도록 고정되는 형태로 브러쉬 건조에 아주 유용해요.

 

사진으로 설명 끝-! 옷걸이와 브러쉬를 테이프로 돌려 감아 연결해줍니다.

 

빨래집게를 이용해서 건조하면 작은 크기의 브러쉬는 떨어지기도 하는데, 옷걸이에 테이프를 이용해서 고정해두니 브러쉬의 크기에 상관 없이 모두 안정적으로 건조할 수 있어요. 또 사방면 통풍이 가능해서 더욱 빨리 건조 된답니다~

 

짠- 창고방 행거 모서리에 걸어두었어요~ 브러쉬 관리 꿀팁을 활용해서 모두 깨끗하게 세척해보시기 바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