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하게 행복하자/20대 재테크

카카오뱅크 1금융권? 금융권 비교와 차이

by 리슬리_ 2020. 8. 6.


안녕하세요~ 오늘은 1금융권, 2금융권, 3금융권별 차이와 비교를 안내드리기 위한 포스팅을 준비했어요.^^ 지난 포스팅에서는 사회초년생 첫 예금 만기해지 관련 글을 작성했었는데요. 돌아오는 8월 13일은 첫 적금 만기해지를 앞두고 있답니다.ㅎㅎ 12월경 목돈이 필요한 상황이 있어 예금+적금 총 만기금액을 3~4달가량 단기적으로 운용할 계획을 짜며 '카카오뱅크' 단기예금을 들어볼까 고려해보았어요. 



그런데, 저희 부모님께서는 '카카오뱅크'에 대해 잘 알지 못하실 뿐더러 카카오뱅크가 안전한 은행인지 걱정하시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생각해보면 카카오뱅크는 신생은행이다보니 아무래도 부모님 세대의 연세가 있으신 분들께는 아직 낯설게 느껴지시는듯 해요. 그래서 저희 부모님과 같이 카카오뱅크를 낯설게 여기시며 안정성을 고려하시는 분들과 1,2,3 금융권 종류에 관심을 보이시는 분들을 위해 오늘의 포스팅을 시작해보겠습니다!




제 1금융권

흔히 보편적으로 알려져 있고 이용률이 높으며 명칭이 '00은행'으로 되어있는 은행이 바로 1금융권 은행입니다. '00저축은행'의 경우는 은행 앞에 '저축'이라는 단어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1금융권이 아닌 2금융권에 해당됩니다. 1금융권은 규모가 크다보니 지역별로 지점이 있어 이용이 편리하고, 금리가 저렴하며 보다 원금의 안전한 보장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죠. 



따라서 주요 거래는 1금융권 은행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단점으로는 대출 금리가 낮은 만큼 심사과정이 까다롭고, 저축금리도 마찬가지로 매우 낮다는 점이 있어요.


  ∨ 1금융권의 종류

NH 농협은행 / 신한은행 / 우리은행 / 스탠다드차타드은행 / 하나은행 / IBK 기업은행 / KB 국민은행 / 한국씨티은행 / KDB 산업은행 / SH 수협은행 / DGB 대구은행 / BNK 부산은행 / 광주은행 / 제주은행 / 전북은행 / BNK경남은행 / 케이뱅크 은행 / 카카오뱅크


비교적 최근에 생겨난 '케이뱅크''카카오뱅크' 역시 1금융권에 해당한답니다. 케이뱅크나 카카오뱅크와 같은 온라인뱅크는 스마트 시대의 사회적 요구에 적절하게 간편하고 편리한 은행업무 방향성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젊은 세대의 선호도가 높은 편입니다.



제 2금융권

1금융권을 제외한 증권사, 보험사, 카드사, 저축은행 등을 통합하여 제 2금융권이라고 칭합니다. 2금융권의 경우 금리가 높기 때문에 저축을 위해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도 '신협'을 통해 예금, 적금 상품에 가입했고 시중 1금융권의 이율보다 높은 이율을 보장받기 때문에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신협의 조합원으로 가입을 해두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은행 저축은 신협을 이용할 것 같아요. 2금융권의 장점으로는 저축 금리가 높다는 점, 대출 심사 기준이 1금융권보다 까다롭지 않다는 점이 있지만 단점으로는 대출 금리가 높다는 점, 접근성이 편리하지 않다는 점이 있습니다. 더불어 2금융권을 통한 저축시 가장 큰 걱정이 '원금보장 가능성'인데요. 1금융권에 비해 덩치가 큰 은행이 아니기 때문에 상황이 좋지 않아 은행이 망하게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죠. 이런 경우를 대비해 국가에서는 '예금자보호법'으로 이자포함 5000만원까지 보장해주니 금리가 높은 2금융권 저축이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3금융권

사채업체, 대부업체들이 속하며 사실상 '금융권'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제 1금융권, 2금융권, 3금융권 자체가 법으로 명확히 지정된 부분이 아니라 이용의 편의를 위해 관행적으로 사용하는 표현이기 때문이죠. 



그중에서도 제 3금융권은 절대 이용해서는 안되는 기관입니다. 신용등급에 상관 없이 누구나 빠르게 대출받을 수 있으며, 3개월 무이자 등 파격적인  혜택을 지원하지만 3금융권을 이용한 실적과 동시에 신용등급이 하락하게 됩니다. 따라서 1,2금융권 대출을 받지 못하게 되므로 지속적으로 대부업체를 통해 자금을 마련할 수 밖에 없는 악의고리가 형성되는 것이죠. 그러니 '잠시 빌렸다가 금방 갚을 수 있으니 괜찮아!'라는 생각으로 이용하시는 분들이 없으시기 바랍니다...





금융권에 대한 개념이 생소하신 분들께(학생 여러분이나 저와 같은 사회 초년생 여러분)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습니다. 대출은 되도록 1금융권을, 저축은 2금융권을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카카오뱅크'와 지속적으로 이용중인 '신협' 중에서 단기 예금을 고려중이었는데요. 13일 적금해지와 동시에 신협에서 단기예금을 들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그럼 다음에는 '적금 만기 해지'포스팅으로 돌아올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