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하게 행복하자/20대 재테크

사회초년생 첫 예금 만기해지 했어요! 신협예금/예금금리비교

by 리슬리_ 2020. 7. 30.

안녕하세요~ 저는 20대 재테크에 관심이 많은 사회초년생 유아교사입니다.^^ 어제는 작년에 가입한 첫 예금 만기일을 맞아 은행에 다녀왔어요. 첫 예금을 해지하는 순간이 어찌나 설레던지~ 앞으로 제 인생 재테크의 초석이 되어줄 경험이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대학생때 알바 등으로 모아둔 저축액이 소액 있었기 때문에 첫 직장생활을 하며 어느정도 추가저축을 해서 작년 여름 1000만원 예금자유적금을 함께 가입했답니다. 예금 만기해지가 먼저 찾아왔고, 다음달은 적금 만기해지를 기다리고 있어요. 





저는 마을 신협(신용협동조합) '한아름정기예탁'으로 금리 2.550% 예금상품에 가입했습니다. 조합원으로 가입하여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었어요. 1000만원 원금에 이자 합계금액은 25만원가량 받았습니다. 만기해지금액은 타은행으로 이체하며 수수료 2000원이 발생했어요. 첫 예금으로 25만원 가량의 이자가 발생했다고 생각하니 뿌듯함을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ㅠㅠ



예적금 금리가 10%가 넘던 IMF시절에는 예적금만으로도 안정적이고 풍족한 재테크가 가능했는데요. 요즘은 코로나의 여파, 사회경제악화로 인해 예금, 적금 금리가 참 많이 낮은거 모두 아시죠...?ㅠㅠ 현재 신협 '한아름정기예탁'금리를 찾아보니, 1년에 1.71%로 0.84%하락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1금융권(농협, 국민은행, 기업은행 등등) 예금 1년 금리의 경우 0.6 ~ 1%를 웃돌고 있으니 결코 낮은 금리는 아니네요. 


따라서 사회초년생 예적금의 경우는 1금융권보다도 조금이라도 높은 금리를 혜택받을 수 있는 저축은행 상품을 추천드려요! '예금자보호법'으로인해 금융회사가 파살할 경우 원리금과 이자를 합하여 5000만원까지 나라에서 보장을 해주기 때문에 굳이 1금융권이 아니더라도 안심할 수 있습니다.






신협도 각 지점마다 금리적용 혜택이 상이할 수 있어요. 그 외 다양한 은행의 금리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를 추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국 은행 연합회

전국 은행 연합회에서는 1금융권 은행들의 금리를 검색해서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위 링크를 타고 사이트에 들어가주세요. 금리/수수료 비교공시 항목을 누르시고 비교를 원하시는 예금/적금 금리를 선택하려 눌러주시면 됩니다.




다양한 은행을 복수선택하여 비교해볼 수 있는데요. 저는 농협과 신한은행, 우리은행을 선택해보았습니다. 이자 계산방식과 정렬방식도 자유롭게 선택해주세요.




짠~ 그럼 이렇게 선택한 은행의 예금금리를 보기 쉽게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1금융권의 경우 이자가 눈물나게 낮네요...ㅠㅠ


저축은행의 금리는 '저축은행중앙회'홈페이지에서 비교해보실 수 있습니다.!

저축은행중앙회




사회초년생이라면 예금과 적금을 통해 저축하는 습관과 즐거움을 만끽하며 천천히 재테크에 관심을 가져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다음달 적금 1500만원 만기를 앞두고 있어 설레네요.ㅎㅎ 저희동네의 경우 코로나19 특판 적금으로 금리 3.1% 적금상품이 있어 적금이 해지되면 해당 적금으로 추가 가입할 예정입니다. 여러분도 지역 은행의 특판 상품에 관심을 가져보시기 바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