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하게 행복하자/생활정보

아이패드 중고 거래전 꼭 확인하세요! 사기 방지 주의사항

by 리슬리_ 2020. 8. 2.

최근에 아이패드 에어3세대를 구매했다보니 아이패드와 관련된 포스팅을 많이 하고 있네요. 아무래도 이번 포스팅이 마지막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바로 '아이패드 중고거래'사기를 방지하기 위한 팁과 주의사항 공유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정말 어느날 갑자기 아이패드에 꽂혀서 아이패드 병을 앓게 되었어요... 현재 직장인이기는 하지만 어디 60만원이 강아지 이름인가요? 부담되는 가격에 새제품보다는 '중고'로 찾아보자! 싶었죠. 이전에도 노트북, 닌텐도 등을 중고로 거래하여 잘 사용했기 때문에 '중고'에 대한 편견이나 두려움은 전혀 없었어요. 


이전에는 중고거래의 대세가 네이버 '중고나라''번개장터'어플이었다면 요즘은 지역내 직거래 어플인 '당근마켓'을 많이 이용하는 추세입니다. 가장먼저 당근마켓을 통해 제가 살고 있는 지역과 가까운 인근 지역내 '아이패드 에어3'매물을 찾아보았어요. 



아이패드 에어3 모델의 경우 현재까지도 인기있는 상품이기에 중고 매물이 많지 않았습니다. 더구나 중고임에도 매물 가격이 펜슬포함 50후반 ~ 70이하 선이더라구요.(중고 거래시 케이스등의 추가물품또한 함께 제공해주니 적정가격이기는 합니다.) 무엇보다 직거래 어플 특성상 매물이 많지 않다보니 "언제쯤 괜찮은 매물이 나올까?"고민이 됐죠.


중고나라도 뒤적여 보았는데, 중고나라는 오히려 물품이 너무 많기도 하고, 목표했던 직거래 가능 상품을 찾기는 편의성이 떨어지는 느낌이 들어 번개장터를 찾아봤습니다. 몇주 전 번개장터에 '아이패드 에어3'을 검색해보니 아이패드 에어3 64기가 중고가격이 30~35만원선 물품이 많이 있더라구요.(최근 번개장터에서도 제제를 하며 해당 글의 수가 많이 줄었네요.) 판매글을 눌러보면 '잘 사용하지 않아서 판매합니다.'등 구구절절한 사연들과 이전 판매기록 및 후기도 있었기 때문에 처음에는 크게 의심하지 않고 혹하더라구요. 중고거래 특성상 괜찮은 매물이 나오면 '다른 사람이 사기 전에 빨리 사야겠다!'라는 심리가 발생하므로 합리적 의심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그렇게 몇개의 판매글을 구경하던 중 한 개인 판매자가 올린 글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번개장터에서 아이패드 싸게 올리는 판매자들은 다 사기이니 믿지 말라!'는 내용의 판매글이었죠. 그 말을 보고나니 한 번에 정신이 차려졌어요. 


조급한 마음을 내려두고 객관적으로 바라보면 '사기'판매글을 충분히 구별할 수 있습니다. 제 친구의 지인도 아이패드 중고사기를 당해 큰 돈을 잃은 적이 있어 '사기'가 정말 남일이 아니라는 점도 와닿았어요. 혹시 중고거래를 앞두고 '사기 아닌가?'걱정이 되실 분들을 위해 사기를 방지할 수 있는 팁들을 공유해 드리려고 해요. 다음 항목들을 꼼꼼하게 체크해보세요!



지나치게 저렴한 가격

중고거래 사기를 피할 수 있는 가장 기본은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것입니다. 아이패드 에어3의 경우 중고 매물을 찾는 수요는 많은데 공급은 많지 않은 편입니다. 대부분 50이상~ 금액대부터 거래가격이 형성되죠. 그런데 30만원대로 판매한다...? 객관적으로 우리 스스로가 판매자의 입장이 되어보면 말이 안되는 계산방식입니다. (물건의 하자가 있는 경우 제외) 판매자가 작성한 구구절절한 사연에 현혹되지 마세요. 지나치게 저렴한 가격이라면 의심은 필수입니다.


판매자 지역정보 없음/직거래 회피

저렴한 가격의 매물이 올라왔는데 판매자의 지역정보가 없고, 직거래를 요청했을 때 직거래를 회피하는 경우는 피하세요. 사기 판매자가 먼저 "어디 사세요?"라고 물어보고 여러분이 말하는 지역과 정반대의 지역, 교통편이 좋지 않은 시골지역에 살고있다고 말하며 택배거래를 유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고가의 중고거래의 경우 꼭 직거래하세요! 사기를 피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연락처를 알려주지 않음/카카오톡 거래 유도

중고거래시 꼭 개인 연락처를 확인받아야 합니다. 연락처는 알려주지 않고 카카오톡 대화를 유도한다면 사기일 가능성이 매우, 매우, 매우 높습니다. 카톡 대화를 유도하여 대화를 시도하면 가족적인 분위기의 프로필 사진 등 매우 평범해보이게끔 꾸며두어 구매자의 입장에서는 안심을 느끼게 유도합니다. 상대 판매자가 카카오톡으로 대화를 유도할 시 수긍하지 마시고 당당하게 번호를 요구하세요. (사기 판매자가 사용하는 카카오톡 계정의 경우 '선물하기'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고 하니 선물하기 기능을 통해 확인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판매자가 따로 보내주는 안전거래 사칭사이트 링크

카톡, 번개톡, 메일 등으로 판매자가 보내주는 안전거래 링크도 교모하게 꾸며진 사칭 사이트일 수 있습니다. 개별적으로 판매자가 보내는 링크를 통한 거래는 피하세요.


상품 추가 사진 요구

사기 판매자의 경우에는 상품 이미지를 도용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꼭 추가 사진을 요구해보세요.  EX) 종이에 (자신의 닉네임)과 현재 시간을 적은 후 상품과 함께 찍어서 보내주세요.


판매자의 다른 상품 판매 내역 및 후기 안심하지 마세요.

특히 번개장터의 경우 '해킹'사례가 굉장히 다양하고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해킹 계정을 통해 사기거래를 유도하는 경우가 많으니, 지나치게 저렴한 가격의 물품이 올라왔는데 판매자의 계정을 보니 타 거래 내역이 있다고 안심하고 거래하지 않으시기 바래요. (상식적이지 않은 가격이라면 거르는 것이 답입니다..)


더치트/경찰청 사이버캅 사기피해사례 조회

안전한 중고거래를 위해 더치트 및 사이버 경찰청 사이트를 통해 해당 번호로 신고된 사기피해사례를 꼭 확인해보세요!



지금까지 소개해드린 중고거래 사기방지 주의사항만 잘 숙지해두셔도 사기거래는 피해가실 수 있으리라 믿어요.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중고거래 특성상 '다른 사람이 구매하기 전에 빨리 사야한다!'는 조급함은 내려두시고 꼼꼼하게 확인하시어 안전한 중고거래 하시기 바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