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육아정보

유아 모기 물렸을때 대처방법

by 리슬리_ 2020. 8. 18.

여름철마다 찾아오는 불청객! 바로 모기입니다. 여름은 온도와 습도가 높은 환경을 좋아하는 모기가 서식하기 가장 최적의 계절이기 때문이죠. 모기에 물리면 한동안은 간지럽고 신경이 쓰여 여간 불편한 것이 아닙니다. 우리 아이들은 모기에 더욱 잘 물리곤 하는데요. 



간지러워 쉽게 긁다보니 더욱 붓는 아이들의 상처를 보고 있으면 안타까운 마음이 들곤 합니다. 오늘은 우리 아이들이 모기에 물렸을 때, 대처방법에 대해 안내해 드릴게요!





영유아가 모기에 잘 물리는 이유

부모와 함께한 야외 외출시에도 꼭 모기는 아이들만 노려 물곤 하지요. 그 이유는 모기가 '이산화탄소''땀냄새'에 반응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성인에 비해 호흡량이 많고 기초체온이 높으며, 활동량이 많아 땀이 나기 쉬운 유아들이 모기의 공격 대상이 되는 것 입니다. 더군다나 우리 아이들은 성인에 비해 모기에 물린 부위가 더욱 크게 붓는 모습을 보이는데요. 이는 성인에 비해 아직 몸 속 면역체계가 성숙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모기에 물린 후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강한 인자를 가지고 있는 영유아는 모기 물린 부위 혈관이 확장되며 더욱 단단하게 붓는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게 모기를 물린 직후 크게 붓는 증상은 1~2일 내로 가라 앉으므로 이후까지 호전되지 않고 과민반응을 보인다면 병원을 방문해주세요.





영유아 모기 물렸을때 대처방법


모기 물린 직후 대처방법

간혹 아이가 모기에 물리 직후 발견하게 되는 때가 있습니다. 눈앞에서 날아가버린 모기가 야속하기만 하죠. 그렇지만 모기에 물린 후 5분 이내로 발견하셨다면 '온찜질'로 더욱 빠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모기가 배출하는 가렵고 피부를 붓게하는 '포름신'성분은 따뜻한 열에의해 해독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몇년전에는 '숟가락을 따뜻한 온도의 물에 담가 두었다가 모기물린 부위에 올려두는 것'이 모기 대처방법으로 유행하기도 했었죠.


 비누로 씻어주기

영유아가 모기에 물린 후 가려움을 호소한다면, 비누로 해당 부위를 씻어주세요. 모기에 의해 가렵고 붓는 성분은 '산성'이므로 '알카리성'비누로 씻어주면 가려움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비누로 깨끗하게 씻었으니 이제 덜 가려울거야~ 또 많이 가려우면 이야기 해줄래?"라고 상호작용해주시면 심리적 효과에도 도움이 되겠죠?


 얼음찜질

차가운 물로 씻어주어도 아이가 심한 가려움을 호소한다면, '얼음찜질'을 해주세요. 모기의 타액에 들어있는 단백질과 몸속의 백혈구가 반응하며 '가려움'이 생기게 되는 것인데, 얼음찜질을 통해 혈관이 수축되면 백혈구의 활동이 줄어들어 가려움이 어느정도 완화됩니다.


 모기약 발라주기

모기에 물린 후 가장 쉽게 증상을 가라앉힐 수 있는 방법은 '모기약'을 발라주는 것입니다. 영유아를 양육하시는 가정에서는 하나씩 구비하고 계실것이라고 생각해요. 만약, 성인용 '모기약'만 구비중이시라면 '어린이용'제품을 따로 구매하셔야 합니다. 성인용 모기약의 경우 '디부카인'이라는 국소마취 성분과 '멘톨'등의 시원함을 느끼게 해주는 성분이 포함되는데 이는 영아가 사용하기에는 자극적이기에 사용을 권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30개월 이하의 아이들은 '키드'표시가 되어 있는 '어린이용'모기약 제품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약국에서 모기약을 구매하실 때, 아이의 연령을 말씀하신 후 적절한 제품으로 구매하시기 바래요!



모기에 물려 긁다보면 오히려 더 큰 상처가 생기기도 합니다. 많이 붓거나 잘 긁는 아이들의 경우에는 '패치제품'을 사용하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또한 모기는 본능적으로 자신의 존재를 숨길 수 있는 '어두운 색'을 선호한다고 하니, 물놀이나 숲활동 등의 여름철 실외활동을 계획하신다면 이왕이면 밝은 색의 옷을 입혀주시는 것도 도움이 되겠죠?^^


남은 여름도 모기로 인한 걱정 없이 무사히 보내보도록 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