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하게 행복하자/생활정보

귤껍질 일반쓰레기일까 음식물쓰레기일까?

by 리슬리_ 2023. 12. 16.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리빙 분야 크리에티어 리슬리입니다😊 오늘의 생활 정보는 겨울철 알아두면 유용한 꿀팁으로 '귤껍질 버리는법'을 알려드리려해요. 여러분은 '겨울' 하면 어떤 간식이 떠오르시나요? 겉바속촉 붕어빵, 노릇노릇 호떡, 따끈따끈 어묵도 생각나지만 제가 요즘 즐겨먹는 겨울 간식은 바로 귤이랍니다.

 

 

그런데 귤을 맛있게 먹고 껍질을 잘못 버리면 과태료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귤껍질 일반쓰레기vs음식물쓰레기에 관한 정보 오늘 꼼꼼하게 알려드릴테니 모두 기억해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

 

겨울 대표 간식 귤

원룸 자취생인 저는 가볍게 껍집을 까서 먹을 수 있는 과일을 좋아한답니다. 겨울철 귤 보관방법은 실온보관, 냉장보관 모두 가능한데요! 실온보관 시 자칫 온도 습도의 영향을 받아 곰팡이가 생길 우려가 있기 때문에 1인가구인 저는 항상 냉장보하고 있어요.

 

 

귤을 냉장보관하면 단 맛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지만, 이는 귤을 먹기 전 손으로 조물조물하는 행동으로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어요. 귤껍질을 까기 전 손으로 귤을 조물조물 만져주면 냉기가 빠져서 귤의 단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시원하고 달달한 귤을 선호하는 제가 선호하는 방법이에요.

 

간단하게 껍질을 까면 새콤달콤 알맹이가 나와 먹기도 편하고 맛도 있는 귤. 맛있게 먹은 흔적으로 항상 남는 이것은? 바로 껍질입니다. 어제, 오늘 까먹은 귤껍질을 모아두니 양이 꽤 많습니다.

 

이번 주 직장에서 귤을 먹다가 '귤은 일반쓰레기일까, 음식물 쓰레기일까'에 대한 주제의 이야깃거리가 나왔어요. 사람들의 생활방식이 모두 다르듯 서로 다양한 의견을 이야기나누어보았습니다. 놀랍게도 귤껍질 버리는법을 헷갈려하거나 모르는 사람들도 많다는 사실을 알게되었습니다. 

 

귤껍질 일반쓰레기vs음식물쓰레기

그렇다면 귤껍질은 과연 일반쓰레기일까요, 음식물쓰레기일까요?

 

정답은 바로 음식물쓰레기 입니다🙂

 

식품류를 버릴 때 간혹 일반쓰레기인지, 음식물 쓰레기인지 기준이 모호하게 느껴지는 순간이 있습니다. 음식물쓰레기는 퇴비, 연료, 가축의 사료로 쓰이기 때문에 가장 구분하기 쉬운 방법은 가축사료로 사용가능한가?의 여부를 생각해보는 것입니다.

 

  헷갈리는 일반쓰레기vs음식물쓰레기

양파, 마늘, 대파, 옥수수의 껍질은 일반 쓰레기로 배출합니다. 껍질이 얇고 미끄러워서 음식물쓰레기 처리 과정에서 분쇄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가축의 소화 능력을 떨어뜨리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에요.

 

더불어 자두, 살구, 감, 복숭아 씨앗은 재질이 단단하기 때문에 동물 섭취가 어렵고, 딱딱한 씨에 의한 분쇄 설비 고장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일반 쓰레기로 배출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오늘의 주제인 '귤껍질'은 왜 음식물쓰레기로 버려야할까요? 그 이유는 귤껍질은 상대적으로 부드러워 가축이 먹을 수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귤껍질이 말라 딱딱해진 상태라면 일반쓰레기로 오인하기 쉬운데, 수분이 없는 마른 껍질 상태에서도 음식물쓰레기로 배출하면 됩니다. 상한 귤, 곰팡이 핀 귤 역시 음식물 쓰레기로 버려주세요!

 

귤껍질을 일반쓰레기로 버리는 경우 과태로 10만원이 부과된다는 의견이 온라인 상으로 퍼지며 염려되시는 분들도 많으실 것 같아요. 지자체의 공식 입장에 따르면 분리배출 위반 수준이 경미한 주민에게 과태료를 바로 부과하는 일은 드물고 계도 처리를 우선 실시한다고 합니다.

 

오늘 귤껍질 버리는 방법을 소개해드렸으니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으로 앞으로 꼭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을 실천해주세요!

 

귤껍질 활용 방법

마지막으로 다양한 귤껍질 활용 방법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귤껍질을 버리기 전 일상에서 간편하게 활용하기 좋은 방법만 쏙쏙 골라 알려드릴게요😊

 

  탈취효과

마른 귤껍질을 양파망, 신문지 등으로 감싸 신발 안에 넣어두면 자연스러운 탈취 효과가 있습니다. 겨울철 눈이 오는 날씨에 신었던 신발은 꿉꿉한 냄새가 나기 쉬운데요. 별도의 탈취제를 사용하지 않고 집에 귤만 있다면 초간단 귤껍질 탈취제로 활용 가능하답니다. 향긋한 귤 냄새가 꿈꿈한 냄새를 깔끔하게 잡아주어요.

 

  기름때 제거

저녁 TV 프로그램에서 흔히 소개되어 널리 알려진 방법으로 귤껍질은 기름기 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후라이팬, 가스레인지 등 기름기를 껍질 안쪽 부분으로 문지르면 미끈거리던 기름기 제거가 잘 된답니다. 더불어 전자레인지에 귤껍질을 물과 함께 돌리면 냄새 제거와 전자레인지 내부 세척에 효과적이이에요.

 

  귤피차

귤껍질은 비타민C가 풍부하여 감기예방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알맹이 못지 않게 풍부한 영양을 자랑하는 것이 바로 껍질이에요! 껍질 자체적으로는 식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귤피차로 만들어 먹으면 좋아요. 껍질을 깨끗하게 세척하고 바짝 말린 후 끓는 물에 끓이면 간단하지만 상큼하고 맛있는 귤피차가 완성됩니다. 겨울철 감기예방에 효과적인 귤피차는 저도 한번 만들어봐야겠어요.

 

 

오늘은 귤껍질 일반쓰레기vs음식물쓰레기에 대한 정보부터 귤껍질 활용방법까지 소개해드렸습니다. 모두 겨울 대표 간식 귤 맛있게 드시고 올 겨울 건강하게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