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하게 행복하자/생활정보

세탁기 얼었을때 셀프 해결방법 어렵지 않아요!(한파에 세탁기 얼지 않게 하는 방법)

by 리슬리_ 2021. 1. 9.

영하 20도에 가까운 최강한파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 날이 꽁꽁 너무너무 추워서 더욱 열심히 집콕을 실천하던 평화로운 주말,, 평화롭지 않은 일이 생기고 말았어요. 바로 세탁기 동파. 이번 주에 한파로 친구네 집 수도가 얼어서 수리기사를 불렀다는 얘기도 전해듣고, 지인의 베란다 수도가 동파되었다는 소식도 전해들었는데 저희 집에도 최강한파가 세탁기 동파를 불러왔네요. 🤣🤣 기록적인 한파 속에서 동파 문제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요.. 

 

 

세탁기가 얼은 경험은 처음인지라 가족 모두 당황했었는데요~ 셀프 해결방법이 어렵지 않더라구요! 오늘 경험을 기록하며 '세탁기 얼었을때 셀프 해결 방법'과 '세탁기 얼지 않게 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릴게요.

 


세탁기 얼었을때 셀프 해결방법

 

오늘 세탁기를 돌린 후 주말 점심겸 여유롭게 고구마와 군밤을 먹고 있었는데, 세탁기에서 신호음이 들려서 보니 배수가 안되는 오류에 걸려 있었어요. 설상가상 세탁기 문은 열리지 않고,, 당황하며 어쩌지 잠시 고민하다가 세탁중이던 세탁물을 그대로 보관할 수는 없으니 우선 세탁기 작은 도어를 이용해 세탁물을 하나씩 꺼냈어요.

 

 

헹굼 전 단계에서 세탁기가 멈춘 터라, 욕조에서 헹구고 짜서 널어야 하나 다시 고민. 우선 이 상태로 보류해두고 인터넷 서핑을 열심히 한 후 세탁기 얼었을때 셀프해결방법들을 시도해봅니다!👀

 


OE에러/FF에러 : 배수펌프 내부가 얼어서 배수가 안됨

IE에러 : 급수부가 얼어 급수가 안됨


 

저희 집 세탁기의 경우 급수는 잘 되었는데, 배수구가 얼어서 세탁기 물이 빠지지 않고 원활한 세탁을 할 수 없었어요. 따라서 배수펌프를 녹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우선 세탁기 하단에 있는 서비스커버를 열어주세요. 세탁기마다 다를 수 있지만 저는 윗 부분을 손으로 가볍게 누르면 열리는 구조였어요.

 

세탁기가 얼기 전까지는 크게 신경쓰지 않았던 잔수제거용 호스 마개의 모습입니다. 사실 잔수제거용 마개를 이용해 본 적이 없어서 세탁기에 빠지지 못하고 고여있는 오염된 물을 바가지로 조금씩 떠서 버리고 있었네요.. 역시나 몸이 편하려면 지식이 있어야 하나 봅니다. :)

 

잔수제거용 호스 마개를 열어 세탁기 내부에 고여있는 물을 완전히 제거해줍니다. 미처 사진은 못남겼지만 오염된 물이 시원하게 콸콸 쏟아져 나왔어요! 물이 시원하게 나오지 않는다면 얼음이 녹지 않은 상태입니다. 저는 드라이기로 충분히 녹여주었어요.

 

이제 세탁기 내부의 얼음을 녹여주어야해요. 50~60도의 따뜻한 물을 세탁통에 충분히 부어줍니다. 저는 커피포트에 반 정도 물을 넣고 끓인 후, 다시 찬물을 반 넣어서 온도를 맞추어주었어요.

 

커피포트 두 번 정도의 양이면 충분한 것 같습니다. 세탁기 문이 열리지 않기에 따뜻한 물 역시 작은 도어로 조심조심 넣어 주었어요.🤣 따뜻한 물을 통해 세탁기 내부와 얼어있는 배수펌프 내부를 녹여줄 수 있답니다. 물을 붓고 문을 닫은 후 1~2시간 정도 기다리면 돼요

 

그런데 1시간~2시간은 무슨! 저희 집 세탁기는 따뜻한 물을 넣은 후 10~20분 만에 얼음 부서지는? 얼음 깨지는 소리가 시원하게 들렸어요.  소량의 빨래를 넣고 세탁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해보았습니다.

 

 

결과는 '세탁기 얼었을때 셀프해결 성공'

 

따뜻한 물로 인해 세탁기 내부도 녹았는지 세탁기 문도 잘 열리더라구요~ 자칫하면 손빨래로 고생할 뻔 했던 일주일치 빨래를 다시 쏙쏙 넣어주고 시원하게 돌렸어요.👍

 

이제 남은 일은 빨래 널기 뿐,, 이미 세탁기를 돌린 상태에서 작동이 멈춰서 '세탁물을 어떡하지','들어있는 물을 저대로 두면 다시 얼텐데','세탁기가 얼었을때 어떻게 하지?'등 걱정이 많았는데요! 실제로 경험해보니 세탁기가 얼었을 때 어렵지 않게 충분히 셀프로 해결할 수 있답니다. 한파로 인해 세탁기가 얼어서 급수, 또는 배수가 안된다면 당황하지 말고 셀프 해결 시도해보세요. 세탁기 얼었을때 셀프 해결방법은 정리해서 아래 남겨둘게요.

 

 


배수가 안될때(OE에러)

- 세탁통에 따뜻한 물(50~60도) 넣고 1~2시간 기다리기

- 세탁기 하단의 잔수제거용 호스로 세탁기 내부 물 완전히 제거하기

- 드라이기로 녹이기 (온풍기, 스팀기도 효과가 좋다고 해요!)

 

 급수가 안될때(IE에러)

- 급수 호스를 세탁기에서 분리 후 수도꼭지를 틀어 물이 나오는지 확인하기

- 물이 나오지 않는다면 뜨거운물에 적신 수건을 감싸 수도꼭지 녹이기

- 급수 호스를 분리해 따뜻한 물에 넣어 녹이기


세탁기 얼지 않게 하는 방법

겨울철 세탁기가 얼어서 당황하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세탁기 얼지 않게 하는 방법을 알고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태도가 중요하겠죠! 아파트의 경우 요즘과 같은 최강 한파 시기에 세탁기를 이용시 저층 세대에 역류현상이 있을 수 있으니 서로 배려하는 태도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다음주 빨래는 세탁방을 이용할 계획이에요. 😊 세탁기 동파 방지방법을 모두 꼭 기억하시고 추운 한파를 극복해요.

 

 

추운 겨울철은 세탁 후 세탁기에 남아 있는 잔수를 모두 제거해주는 것이 동파방지에 효과적입니다. 세탁 후에는 세탁기 하단의 서비스커버를 열어 잔수제거 호스와 거름망 마개를 이용해 내부 잔수를 모두 빼주세요. 

배수 호스 역시 아래로 흐르게 하여 고여있을 수 있는 물을 완전히 제거해줍니다.

수도꼭지는 꼭 잠구어두고, 세탁기와 연결되어 있는 급수 호스를 분리해서 호스 내부의 물을 제거합니다.

수도꼭지, 세탁기 상단 등 주변 부분에 담요를 감싸주는 등 보온효과를 높입니다.

 

세탁기가 어는 가장 큰 이유는 세탁 후 내부에 고여있는 물이 원인이 된다고 해요. 위 방법들을 실천하면 겨울철 더욱 원활하게 세탁기를 이용할 수 있을 거예요. 오늘의 정보가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