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자료공유

[9월 우리나라]미인도/한복 꾸미기

by 리슬리_ 2020. 9. 10.


안녕하세요~ 요즘 유아 활동자료를 열심히 업로드 하고 있는 리슬리입니다. :) 유아들과 '우리나라'주제를 함께하며 하루하루 우리나라 전통과 예술, 문화에 가까워지고 있는 요즘입니다. 



선생님들께서는 어떤 하루하루를 만들어가고 있으실까요? 올해 '놀이중심'으로 교육과정이 바뀌면서 재미도 있지만, '잘 놀고 있어요!'라고 결과물로 보여줘야할것 같은 무언의 압박감도 느껴집니다...ㅎㅎ 특히 '우리나라'주제에서는 무궁무진한 활동소재와 자료가 풍부한 것 같아요. 오늘은 '우리나라'주제에서 유아들과 즐겁게 함께할 수 있는 '한복'관련 활동자료 두 가지를 공유해드릴게요.






미인도 한복 꾸미기



'우리나라'주제에서 '미인도'는 단골 활동 소재입니다. 쉽고 재미있게 활동할 수 있고, 작품의 완성도도 높기때문에 환경구성으로 활용하면 '우리나라'전통 느낌을 정말 잘 살릴 수 있답니다. 예전 첫 유치원 관찰실습을 갔을 때, 배정되었던 교실 환경구성이 '미인도'작품으로 되어있던 것이 아주 인상적이었어요. 그래서 선생님들께서도 유아들과 함께 쉽게 '미인도 한복 꾸미기'활동을 해보실 수 있도록 오늘의 자료를 제작했습니다. :D 



'미인도 한복 꾸미기'활동지는 두꺼운 용지로 프린트 하셔서 바로 환경구성에 활용하기 용이하도록 족자 그림을 포함했어요! 색칠 및 물감 활용 또는 습자지&한지를 구겨 치마를 입체적으로 표현하거나, 냅킨에 스포이드로 물감을 떨어뜨려주어도 예쁘답니다. 활동 후 족자 모양으로 오리면 손쉽게 환경구성 완성입니다! 아이들과 '미인도'관련 활동을 하면서 '미인도'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주시면 더욱 의미있는 활동이 되겠죠? 간단하게 미인도의 특징도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미인도

용모가 아름다운 여성의 자태를 그린 인물화로, 조선 후기의 풍속화가 '신윤복'의 작품입니다. 신윤복은 조선후기의 사람으로 김홍도, 김득신과 더불어 조선의 풍속 3대 화가로 손꼽히는 유명한 인물입니다. '미인도'를 통해 우리나라의 전통적 미인상을 엿볼수 있으며 단아한 분위기가 특징입니다.






미인도 도안



미술활동으로서 A4용지라는 크기의 제약은 창의적 표현기법을 활용하기에 아쉽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크기조절이 가능한 '미인도 도안'을 따로 준비했어요. PPT파일로 준비하여 쉽게 크기 조절이 가능하므로, 원하시는 크기로 조절하셔서 아이들과 재미있는 활동 하시기 바래요.





한복 꾸미기 도안


'미인도'활동자료만 준비하기는 아쉬워서 '한복 꾸미기 활동지'도 함께 제작해본 리슬리랍니다! 유아들과 함께 다양한 전통한복을 감상해보고, 자유롭게 '한복 디자이너'가 되서 한복을 꾸며보면 재미있을 것 같아요. 5세 유아라면 한복의 반복되는 무늬를 '스티커'로 표현해주어도 좋고 6세, 7세라면 전통문양을 흉내내어 그려보아도 좋을 것 같아요. 개성있는 유아들의 작품을 기대해봅니다!






"

자료공유

"



오늘의 자료는 PPT파일로 준비했어요. '[리슬리]한복 활동자료' 안에는 오늘 소개해드린 활동자료가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선생님들의 활동용도에 따라 아이들과 즐겁게 활동하시기 바래요!





자료 다운시  지켜주세요.


♥ 자료 다운시 포스팅 하단의 공감(♡)또는 댓글을 꼭 남겨주세요.

♥ 교사로서 좋은 마음으로 공유해드리는 자료이니만큼 재배포, 2차 수정은 허용하지 않습니다! 키드키즈, 교사 커뮤니티 등의 모든 경로의 공유를 금지합니다. 꼭 개인적인 용도로만 활용해주세요.




▼ 자료다운


현직 교사의 입장에서 선생님들의 편의를 위해 '비밀번호'등의 제약 없이 자료를 공유해드리고 있습니다. 오래도록 저의 마음이 변치 않을 수 있게 '리슬리 제작 자료 다운 약속'을 꼭 지켜주세요. (선생님들의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리슬리] 한복 활동자료.pptx




<주저리>



'겨울왕국'은 유아들에게 계절에 구애받지 않고 정말 4계절 내내 인기인 것 같습니다.ㅎㅎ 저희반 여자아이들이 '겨울왕국'을 너무 좋아해서 합성을 해주고싶은 마음에 '겨울왕국 합성도안'을 제작해보았어요!(오늘의 주인공은 최고의 케미 김수현X서예지) 막대인형이나 겨울 환경구성에 이용하면 너무 예쁠 것 같아요...!! 겨울쯤 공유해드릴지 미리 공유해드릴지 고민되네요! 우선 맛보기로 슬쩍 올려봐요.ㅎㅎ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