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하게 행복하자/생활정보

집에서 따라하는 머릿결 좋아지는 법

by 리슬리_ 2025. 3. 10.

 

여러분의 머릿결은 안녕하신가요? 저의 머릿결은 하루가 다르게 푸석하고 거칠어지고 있답니다.😅 이대로는 안되겠다 싶은 마음에 '머릿결 좋아지는 법' 오늘의 포스팅을 준비했어요.

 

 

맑고 깨끗한 피부 뿐만 아니라 부드러운 머릿결도 사람의 첫 인상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해요! 피부 보습이나 주름 관리는 항상 여자들의 관심 분야지만, 머릿결 관리에는 소홀하신 분들도 많더라고요. (그건 바로 나😶) 오늘은 건강한 머릿결을 위해 집에서도 실천할 수 있는 8가지 관리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머릿결 상하는 원인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먼저 머릿결이 왜 상하는지 원인을 알려드릴게요.

 

1) 열 손상 - 드라이기, 매직기 등 열에 의한 스타일링 도구 사용

2) 화학적 손상 - 염색, 펌, 탈색 등

3) 자외선 손상 - 단백질 손상 및 탈색 유발

 

 

일상 생활 속에서 머릿결이 상하는 원인은 크게 다음과 같아요. 저는 지속되는 염색과 파마, 그리고 뿌리매직까지! 반복되는 시술로 상한 머리가 자라면서 모발 끝이 많이 갈라지고 푸석해진 상태입니다.

 

 

여러분 중 '저는 염색이나 파마도 안하고, 스타일링 도구도 잘 사용하지 않는데 머리가 많이 상했어요.'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까요? 모발의 주 성분은 단백질이기 때문에 안타깝지만 자외선에 의해 일상에서도 어느 정도 머리가 손상된다고 하더라구요! 그만큼 다양한 요인에 따라 머리 손상 위험이 노출되기 때문에 조금이나마 손상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두면 유용해요.

 

머릿결 좋아지는 법

그럼 이제 집에서 따라하는 건강한 모발 관리 방법 8가지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적절한 샴푸&컨디셔너 선택하기

자신의 두피, 모발 특성에 맞추어 적절한 제품을 선택해서 꾸준히 사용해보세요. 지성 두피라면 유분 조절에 도움을 주는 지성용 샴푸, 건성 두피라면 높은 보습력이 특징인 샴푸를 이용하고, 극 손상모라면 단백질 보충과 수분 공급이 가능한 손상모 전용 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머리카락이 굵고 거칠다면 수분, 오일이 함유되어 있는 샴푸와 크림 타입의 트린트먼트를 사용해보세요. 

 

*제품 성분 중 파라벤, 실리콘 함유는 피하고 천연, 유기농 성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를 감을 때 뜨거운 물은 금물! 미지근한 물로 부드럽게 감아주세요.

 

2) 두피 마사지

머리를 감을 때 간단한 두피 마사지를 더하면 머릿결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두피를 부드럽게 지압하면 혈액 순환이 촉진되고 영양 공급을 돕기 때문이에요. 여기서 주의할 점은 손톱 사용을 피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손끝으로 부드럽게 마사지하고 적당한 손의 압력을 유지해주세요.

 

3) 드라이기 사용법

적절한 제품을 선택하여 시원하게 머리를 감고, 마사지도 마쳤다면! 머리를 잘 말리는 과정으로 넘어갈게요. 수건으로 모발의 물기를 제거할 때는 비비거나 털어 말리지 않고, 꾹꾹 모발을 눌러 주세요. 수건으로 물기를 터는 과정에서 생각보다 모발 손상이 많이 된답니다. 물기를 제거한 후에는 엉킨 머리를 손 빗질로 가볍게 빗어주고 드라이기를 이용합니다. 드라이기는 두피, 머리 중간, 모발 끝 방향으로 말리기 시작해요. 뜨거운 바람 대신 차가운 바람을 사용하는 것이 모발 보호에 좋지만, 오랜 시간 머리를 말리기 번거롭다면 드라이기와 모발 거리를 20cm 정도 유지하는 것을 꼭 지켜주세요.

 

*매직기, 고데기 등 스타일링 도구를 이용할 때는 적당한 온도와 도구 사용 압력을 조절해주세요.

 

4) 빗질하기

빗살 간격이 넓은 빗을 이용하는 것이 손상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엉킨 머리는 끊어짐을 예방하기 위해 모발 끝에서 위쪽 방향으로 천천히 빗어 올라가요. 또한 두피 마사지용 브러쉬를 이용하면 혈액순환 촉진을 도울 수 있습니다. 

 

5) 트리트먼트 & 헤어팩

이제부터 꾸준히 머릿결 관리를 위해 노력하고자 헤어캡도 장만했어요!

 

 

머릿결 좋아지는 법으로는 주 1~2회 트린트먼트&헤어팩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제품 사용 후 가볍게 마사지하면 흡수율 증가에 도움을 준답니다. 또 헤어팩 후 타월로 감싸두면 열 보온 작용에 의해 더욱 효과적이에요. 저는 민감한 피부라 유분기 있고 오일리한 트린트먼트나 헤어팩을 사용하면 목, 등 부근에 트러블이 잘 생기더라구요. 그래서 헤어캡을 쓰고 양치를 하는 등 모발 관리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6) 헤어 제품 사용

미용실에 갈 때마다 평소 에센스, 오일 등을 잘 사용하지 않는다고 잔소리를 듣는 나😂 귀찮음을 뒤로하고 앞으로 에센스나 오일도 열심히 사용해볼 예정입니다. (소중한 내 머릿결,,) 드라이기 사용 전 오일을 바르고 손빗질을 하면 엉킨 머리 푸는데 좋아요! 헤어 제품을 과다하게 사용하면 유분 과다, 끈적임으로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으니 적절한 양 사용해보아요.

 

7) 생활 습관 개선

앞서 자외선(UV)이 모발을 손상시키는 주요 원인이라고 소개해드렸지요! 장시간 실외 외출 예정이라면 모자를 착용하는 작은 생활 습관이 건강한 모발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8) 헤어 클리닉 활용

1~7번까지는 집에서 할 수 있는 관리법이에요! 만약 잘못된 시술 등으로 머릿결이 심하게 손상되었다면 가정에서의 관리만으로는 빠른 효과를 보기 어려울 수 있어요.

 

 

헤어 클리닉은 케라틴, 아미노산, 단백질 등 영양 성분을 모발에 직접적으로 공급하여 머릿결을 강화시켜 주어요.  극 손상모라면 미용실 클리닉도 고려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집에서 따라하는 머릿결 좋아지는 법을 소개해드렸어요. 수건으로 머리 눌러 물기 흡수하기, 젖은 모발은 오일 바른 뒤 손 빗질으로 정돈하기, 외출 시 모자쓰기 등 생활 습관을 실천해서 함께 건강한 모발을 만들어보아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