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자료공유

[가을]가을 미술활동/가을 낙엽 동물 만들기

by 리슬리_ 2020. 9. 28.


안녕하세요! 현직 어린이집 교사로서 도움이 될만한 활동자료를 공유해드리는 리슬리입니다. :D (티스토리도 스티커나 이모티콘이 있으면 좋겠어요ㅠㅠ)



최근에는 '가랜드'등 환경구성 자료를 주로 공유해드린 것 같아서 오늘은 '가을 미술활동'자료로 찾아왔어요. 추석연휴가 지나면 본격적인 '가을'주제가 시작되네요! 이틀 출근하고 5일간의 황금연휴라니 특별한 계획은 없지만 아주 신이 납니다~ 우리 선생님들 연휴 잘 보내시며 에너지 충전하시고 리슬리가 공유해드리는 '가을 낙엽 동물 만들기'활동 함께 해보세요.^^




가을 낙엽 동물 만들기

'가을'은 풍경의 변화가 아름답고 특징적인 계절로 어린이집 및 유치원에서도 '가을 날씨','풍경','자연물'등과 관련된 활동을 많이 하게 됩니다. 그중에서도 주변에서 손쉽게 탐색하고 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낙엽','솔방울'등의 자연물을 활용한 활동은 생태활동으로서도 의미가 있고, 미술활동으로 꾸며주어도 멋지죠! 시트지 액자를 만들어 떨어진 낙엽을 붙여주기만 해도 멋진 작품이 뚝딱 만들어지니 유아들과의 활동거리가 무궁무진한 가을입니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낙엽을 활용한 '가을 낙엽 동물 만들기'활동자료를 공유해드릴게요. 낙엽으로 재미있게 꾸며볼 수 있는 특징을 가진 '사자','공작','고슴도치'도안을 준비했어요. 원 주변의 낙엽을 활용해서 유아들과 함께 재미있게 활동하세요!



낙엽 사자 만들기

낙엽으로 사자의 갈기를 꾸며주었어요. 제가 예시로 꾸며본 낙엽은 전반적으로 칙칙한 느낌인데 알록달록한 낙엽을 활용하면 더욱 화사할 것 같아요.^^ 같은 도안을 활용하더라도 유아들의 낙엽에 대한 흥미와 선호도, 붙이는 특징에 따라 개성있는 사자가 표현될 것 같아요.




낙엽 사자 도안



갈기가 쏙~ 빠진 사자 분위기가 사뭇 다르지 않나요? 이렇게만 보면 유아들이 과연 사자라고 알아볼 수 있을지 모르겠어요.ㅎㅎ 낙엽을 활용해 자유롭게 사자 갈기를 꾸며볼 수 있도록 머리와 몸을 따로 배치해두었어요! 두꺼운 용지로 프린트 하신 후 머리와 몸을 미리 잘라주시고, 머리 뒷면 테두리를 따라 양면 테이프를 붙인 후 실외활동을 출발하면 되겠죠~? :) 낙엽으로 꾸민 완성된 사자머리에 몸을 따로 붙여주세요!




낙엽 사자 색칠 도안



낙엽을 붙여주기만 해도 손쉽고 멋진 가을 미술작품이 완성되지만, 유아들에게는 난이도가 좀 심심할 수 있을듯 하여 '색칠 도안'도 함께 준비해보았어요. 



창의적 미술활동이 중시되고 있으므로 도안을 직접 꾸민 후 활동해보면 더욱 유의미한 활동이 될 것 같아요. 유아들의 수준 및 선생님들의 취향에 따라 골라서 활동하세요.^^




낙엽 공작 만들기

낙엽으로 꾸며본 두번째 동물은 바로 '공작'입니다. 화려하고 풍성한 날개가 포인트인 '공작새'역시 낙엽으로 꾸며주기 좋은 소재인 것 같아요. 공작새는 도안크기보다 붙여주는 나뭇잎의 크기를 풍성하게 표현해주는 것이 예쁘므로, 도화지 등 큰 사이즈의 종이로 활동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공작'의 경우에는 나뭇잎을 둥글게 먼저 붙인 후 위에 공작 도안을 붙여주시면 됩니다. (선생님들께서 도화지에 ∩ 이런식으로 전반적인 위치를 그려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낙엽 공작 도안


'낙엽 공작 도안'입니다~ 사자와 마찬가지로 공작의 특징인 날개가 없으니 허전한 느낌이 들어요.ㅎㅎ 나름 동글동글 귀엽게 만들어보려고 했답니다! :D




낙엽 공작 색칠 도안



'낙엽 공작 색칠 도안'입니다. 실제 공작이 초록 또는 파란색이라고 해서 비슷하게 색감을 잡아봤는데, 저는 색조합이 가장 어려운 것 같아요...ㅎㅎ 우리 유아들이 멋지게 꾸며주기를 기대해봅니다!




낙엽 고슴도치 만들기

마지막으로 준비한 도안은 '낙엽 고슴도치'에요. 고슴도치의 색감이 낙엽과 잘 어울리기도 하고 고슴도치의 뾰족하고 까끌거리는 털을 낙엽으로 표현하기 안성맞춤인 것 같아요. '고슴도치'로 활동할 경우 털에 양면테이프를 붙여주고 자유롭게 낙엽을 붙여 꾸미면 완성입니다! 팁은 한 방향으로 붙일 수 있도록 하면 더욱 예쁠 것 같아요.




낙엽 고슴도치 도안



'낙엽 고슴도치 도안'입니다. 유아들은 작은 소동물이라면 대체로 아주 흥미를 보이는 것 같아요. '고슴도치'도 흔하게 접할 수는 없지만 유아들이 호기심을 가지는 동물 중 하나죠? '낙엽 고슴도치 만들기'활동을 하며 고슴도치의 특징을 알아보아도 좋을 것 같아요.




낙엽 고슴도치 색칠 도안



'낙엽 고슴도치 색칠 도안'입니다. 직접 색칠한 고슴도치를 낙엽으로 꾸민 후, 고슴도치의 이름을 붙여주어도 재미있을 것 같아요. 고슴도치 뿐 아니라 '동물'과 관련된 활동을 할 때 이름을 붙여주도록 하면 유아들도 흥미있어 하고 재밌답니다.





"

자료공유

"



오늘의 '가을 낙엽 동물 만들기'활동자료는 이미지 파일로 공유해드려요. 사진과 같은 구성으로 압축해서 올려드립니다. 선생님들의 관심에 따라 골라서 재미있게 활동해보세요. :)





자료 다운시  지켜주세요.


♥ 자료 다운시 포스팅 하단의 공감(♡)또는 댓글을 꼭 남겨주세요.

♥ 교사로서 좋은 마음으로 공유해드리는 자료이니만큼 재배포, 2차 수정은 허용하지 않습니다! 키드키즈, 교사 커뮤니티 등의 모든 경로의 공유를 금지합니다. 꼭 개인적인 용도로만 활용해주세요.




▼ 자료다운


현직 교사의 입장에서 선생님들의 편의를 위해 '비밀번호'등의 제약 없이 자료를 공유해드리고 있습니다. 오래도록 저의 마음이 변치 않을 수 있게 '리슬리 제작 자료 다운 약속'을 꼭 지켜주세요. (선생님들의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리슬리]낙엽 동물 도안.zip




활동 자료 제작 못지않게 블로그에 포스팅하는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것 같아요.ㅠㅠ 시간날 때 미리 준비해 둔 가을 활동자료 틈틈이 공유해드릴게요. 리슬리 자료 소식이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핀터레스트'팔로우 해주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