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하게 행복하자/생활정보

계란 삶는법 한끗차이 비법

by 리슬리_ 2025. 10. 3.

오늘은 정말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계란 삶는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계란 삶기가 간단해 보이지만 막상 해보면 껍질이 잘 안 까지거나 노른자가 너무 익어서 퍽퍽하거나.. 생각보다 실패하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계란 삶는법은 한끗차이 비법만 알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도 감동란만큼 촉촉하고 부드럽게 삶을 수 있어요. 지금까지 왜 계란 삶기에 실패했는지, 한끗 비법은 무엇인지 꼼꼼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준비 단계

신선한 계란 고르기와 온도 맞추기

먼저 계란을 냉장고에서 미리 꺼내 실온에 30분~1시간 정도 놓아주세요.차가운 계란을 바로 뜨거운 물에 넣으면 급격한 온도 변화로 껍질이 깨질 수 있기 때문이에요. 평소 삶은 계란 껍질을 까기 어려웠다면 차가운 상태로 바로 삶았기 때문이라는 사실!

 


​계란의 신선도를 확인하는 방법도 알려드릴게요. ​물에 넣었을 때 수평으로 누우면 가장 신선한 계란이고, 비스듬히 서면 조금 된 계란, 수직으로 서면 오래된 계란이에요. 뜨는 계란은 상했을 수 있으니 드시면 안 돼요.😶 달걀은 소비기한이 생각보다 길기 때문에 오래 된 달걀도 걱정 없이 드시는 경우가 있는데 건강을 생각해서 제가 알려드린 신선도 테스트 꼭 해보세요.

 

계란 삶는법

본격적으로 계란 삶는법을 사진과 함께 소개해드릴게요!

기본 준비물

- 계란 (원하는 개수)
- 냄비 (계란이 충분히 잠길 크기)
​- 굵은소금 1큰술
​- 식초 1큰술
- 타이머

 

1단계: 물 끓이기

​냄비에 계란이 잠길 정도로 물을 넣고 굵은소금과 식초를 각각 1큰술씩 넣어주세요. ​소금은 계란이 깨지는 것을 방지하고, 식초는 혹시라도 금이 갈 경우 흰자가 응고되도록 도와줘요.

 

2단계: 계란 넣기

물이 팔팔 끓으면 조심스럽게 계란을 넣어주세요. ​이때 큰 주걱을 사용해서 달걀을 냄비 바닥까지 넣은 다음 살며시 놓으면 깨지지 않게 넣을 수 있어요. 달걀 넣은 후 젓가락으로 한 방향으로 3분 정도 저어주시면 노른자가 가운데로 몰려서 예쁘게 익어요.

 

3단계: 시간별 삶기

원하는 익힘 정도에 따라 타이머로 시간을 맞추어 삶아주세요. 처는 촉촉한 완숙을 선호해서 10분 타이머를 맞춰두었습니다!

 

반숙을 원한다면:
5분: ​노른자가 흐르는 정도
6-7분: ​노른자가 촉촉한 반숙

완숙을 원한다면:
8-10분: ​촉촉한 완숙
11분 이상: ​단단한 완숙

 

 

🔈 더 부드럽게 삶는 TIP

오세득 셰프의 계란 삶는법으로 유명해진 비법인데요. 팔팔 끓는 물에 계란을 넣고 2분 30초 삶은 후 불을 끄고 뚜껑을 덮어서 잔열로 익히는 방법이에요. 이렇게 하면 감동란처럼 부드럽고 맛있게 익는답니다. 촉촉하고 부드러운 계란을 좋아하시면 뜸들이기 방법으로 삶아보세요.

4분 뜸들이기: 반숙
5분 뜸들이기: ​감동란 정도
10분 뜸들이기: 완숙

 

 

마무리 단계

찬물에 바로 담그기

삶은 계란은 즉시 찬물이나 얼음물에 담가주세요. ​이렇게 하면 더 익는 것을 막을 수 있고 열기로 인해 팽창했던 속이 수축하면서 껍질이 더 잘 까져요. 저도 바로 시원한 물에 담가 열기를 식혀주었어요.

 

✅ 껍질 까는 꿀팁

잘 삶아진 계란을 보기 좋게 예쁘게 까는 것도 중요하죠! 예전에는 차가운 계란을 바로 삶아서 껍질과 흰자가 붙어 잘 떨어지지 않아 모양이 망가지곤 했는데, 비법을 알게된 후로는 껍질이 너무 잘 까져서 좋아요🙂 여러분도 아래 방법으로 껍질을 까보세요.

 

 

찬물에 충분히 식힌 후 까세요.
바닥에 굴려서 껍질에 전체적으로 미세한 금을 내주세요.
​깨진 부분부터 시작해서 껍질을 벗기세요.
찬물 속에서 까면 더 쉽게 벗겨져요.

 

 

계란 삶기 실패하는 이유와 해결법

계란 삶기와 관련된 흔한 실패 이유와 맛있게 삶는 비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실수 1: 소금이나 식초를 넣으면 잘 까진다?
​사실 이것보다 더 중요한 건 끓는 물에 계란을 넣는 거예요. ​흰자를 빠르게 익혀서 막과 붙지 않게 하는 것이 핵심이랍니다.

 


🚨 실수 2: 오래된 계란이 잘 까진다?
​오래된 달걀이라서가 아니라 상온에 두어 미지근해진 온도 덕분에 흰자가 빠르게 익어 막과 붙지 않는 거예요. 신선한 달걀도 상온에 두었다가 삶으면 잘 까져요!


* 과학적 원리 - 이탈리아 연구팀의 발견
​최근 이탈리아 연구팀이 네이처에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달걀 흰자는 85℃, 노른자는 65℃에서 최적으로 익는다고 해요. ​100℃의 끓는 물에서 계속 삶으면 노른자가 너무 익어 퍽퍽해지는 이유가 바로 이거랍니다.

 

계란 크기별 삶는 시간

크기에 따라 삶는 시간을 조절하면 더욱 완성도가 높아요.


소란(43g): 기본 시간에서 1-2분 단축
중란(44-51g): 기본 시간에서 1분 단축
대란(52-59g): 기본 시간
특란(60-67g): 기본 시간에서 1분 추가
왕란(68g 이상): ​기본 시간에서 1-2분 추가

 

 

정리

제가 삶은 계란 너무 촉촉하고 맛있어보이죠?​​😊 계란 삶기의 핵심은 바로 온도 조절과 타이밍이에요​. 급하게 하지 마시고 차근차근 단계를 따라하시면 누구나 촉촉하고 맛있는 삶은 계란을 만들 수 있답니다.

마지막으로 계란 삶는법 한끗차이 비법을 정리해드릴게요!
 


​- 계란을 미리 상온에 두기
- 끓는 물에 계란 넣기
- 정확한 시간 지키기
- 바로 찬물에 식히기

 

이 네 가지만 지키셔도 실패 없이 촉촉한 계란을 삶을 수 있습니다. 껍질과 흰자가 잘 분리되지 않아 계란 삶기에 실패하신 경험이 많다면, 제가 알려드린 비법으로 삶아보시기 추천드리며 오늘의 포스팅을 마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