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하게 행복하자/생활정보

권연벌레 퇴치 방법 서식지 찾기

by 리슬리_ 2025. 8. 20.

며칠 전 방에서 기어다니는 아주 작은 갈색 벌레를 보고 당황했습니다. 그때까지만 해도 그 벌레 이름도 모르고 있었죠! 날파리가 아니라, 육안으로 보이는 기어다니는 벌레가 집에서 출몰한 것은 처음이라 바로 인터넷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집에서 나오는 벌레'를 검색 후 이미지를 둘러보니.. 한 눈에 보아도 권연벌레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이후 시간날 때마다 권연벌레에 관해 조사했습니다. 넘치는 정보 속에서 이것 저것 찾아보다보니 벌레에 대한 불안감이 더욱 커지더라고요. 오늘은 비슷한 고민을 하시는 분들을 위해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알게 된 정보들을 공유해볼까 합니다!

 

 

권연벌레가 생기는 원인과 서식지 찾기, 퇴치 방법까지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권연벌레 원인

권연벌레는 번식성이 강하고 개체수가 많은 것이 특징인 곤충이라서, 우연히 한 마리가 발견되었을 경우라도 이미 집에 더 많은 벌레가 존재할 가능성이 높아요. (암컷 한 마리가 한 번에 50~100개의 알을 낳을 수 있다고 하니 번식력이 참 대단하네요..)

 

따라서 집에서 권연벌레가 발견되었다면, 빠르게 원인을 파악하고 그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한대요! 권연벌레는 주로 집 여기 저기 구석지고 은밀한 곳에서 서식합니다. 따뜻하고 습한 환경을 좋아하기 때문에 여름철, 장마, 습도가 높은 집에서 잘 생겨요. 권연벌레가 생기는 원인은 우리 집에 '권연벌레가 서식하기 좋은 환경'이 마련되었기 때문인데요.

 

권연벌레가 생기는 원인은 아래 정리해드릴게요.

 

 

오래된 곡물, 밀가루, 쌀, 사료 등의 비닐 보관

드라이 플라워(말린 꽃), 한약재, 말린 식재료

낡은 책, 목재 가구 등

구석에 떨어진 과자 부스러기 등 비위생적인 환경

 

전반적으로 '건조'하고 '오래 된' 것들을 기반으로 서식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Q/A 권연벌레가 사람을 무나요?

사람을 물지 않습니다. 그러나 개체수 증식을 방치할 경우, 권연벌레를 숙주로 삼는 권연침벌이라는 곤충이 추가로 생길 수 있어요. 개미와 비슷하게 생긴 권연침벌 암컷은 독침이 있어서 사람 피부를 쏠 수 있답니다. 벌레에 쏘이면 모기보다 심한 통증과 붓기, 가려움이 유발된다고 하니 올바른 퇴치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권연벌레 서식지 찾기

권연벌레를 퇴치하기 위해서는 근본 서식지를 찾아 제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눈에 잘 띄지 않는 구석진 곳에 서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방심은 금물,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인 서식지

- 밀폐가 잘 안 된 식품 (쌀, 밀가루, 시리얼, 건조식품, 사료 등)

- 주방, 싱크대, 서재, 침실, 옷장, 베란다, 창고, 가구 구석, 바닥과 벽 틈새 등

- 낡은 책과 종이, 목재, 말린 꽃과 식물

 

 

어둡고 습한 장소, 오래된 식품, 가구 밑이나 틈새 등 구석진 곳을 중심으로 찾아보세요.

 

가장 흔한 원인이 잘못 된 식품 보관이라고 하여 주방 정리 한번 쓱 했어요😂😂 권연벌레는 비닐도 갉아 먹을 수 있는 강한 턱을 가지고 있어서 지퍼백 두께의 비닐마저 뚫을 수 있다고 해요. 따라서 밀폐 용기에 담겨 있지 않은 밀가루, 쌀 등 곡물 종류에서 잘 서식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후추나 파슬리 등 종류 가리지 않고 먹고 산다고 하더라고요! 끈질긴 벌레들😥 주방에 있는 식품 중 건조한 것, 가루로 된 것, 곡물 종류는 꼭 확인해보세요. 저는 다행히 주방은 깨끗하더라고요.

 

집 안 구석구석 꼼꼼하게 찾아보았는데 권연벌레 서식지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아직 입주 2년이 되지 않은 신축 아파트기도 하고, 자취를 시작한지 오래되지 않아서 낡고 오래 된 가구도 없는데.. 청소도 매일 하는데.. 서식지를 찾지 못하니 더 찜찜하더라고요!

 

목재로 된 가구 틈에서도 서식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의심했던 침대. 침대 서랍장 후면은 목재 마감처리가 되어 있지 않아 걱정이 되었어요. 입주 1년 반 만에 침대까지 옮겨가며 구석구석 꼼꼼하게 확인했는데 이상이 없어서 다행히 맘 편히 잘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벌레들의 서식지가 되기 가장 안성맞춤인 장소. 창틀을 살펴보았습니다. 창틀 청소는 아무래도 소홀하기 쉽기도 하고, 외부와 가장 밀접하게 통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각종 벌레의 서식지가 되기 좋아요. 저의 경우에는 여기서도 권연벌레의 흔적은 찾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신축 아파트에서 흔하다는 먼지다듬이 발견으로 2차 충격..)

 

 

구석구석 꼼꼼하게 집안을 둘러보았는데 서식지는 따로 찾을 수 없었어요! 다행히 아직까지 한 마리만 발견되었고, 간혹 우연히 외부 유입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해서 앞으로 유심히 추이를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권연벌레 퇴치 방법

벌레를 끔직하게 싫어하는 저인지라, 권연벌레 퇴치 방법도 다방면으로 실천해보았어요.

 

권연벌레 퇴치 방법

- (기본) 서식지 제거

- 집안 환기 및 습도 관리

- 깨끗하게 청소하기

- 밀폐용기 사용하기

- 페로몬 트랩 설치하기

 

서식지 제거

앞서 안내드린 특징을 고려해서 권연벌레의 서식지를 찾아 그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타워형 청소기 먼지 통이나, 쇼파 뒤 과자 부스러기, 습기를 머금은 벽 몰딩 구석 등 다양한 시야로 찾아보아요.

 

  집안 환기 및 습도 관리

권연벌레는 습한 환경을 선호하기 때문에, 개체수가 계속 늘어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습도 관리가 도움이 됩니다. 저도 당분간 출근 할 때 제습기를 틀어두려고 해요. 여름이라 항상 에어컨을 틀고 있느라 환기를 소홀히 할 때가 있는데 환기도 꼭꼭 해야겠습니다.

 

✔  깨끗하게 청소하기

밀봉 된 비닐도 뚫고 번식하는 무서운 권연벌레. 그들에게 과자 부스러기 등 너무나 좋은 먹잇감을 주면 안 되겠죠? 벌레 킬러나 소독약이 있다면 이참에 집안 대청소 고고😂 여기저기 구석구석 꼼꼼하게 청소해요.

 

  밀폐용기 사용하기

가루, 말린 식품, 곡물 등의 보관은 되도록 밀폐 용기를 이용하고 냉장,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페로몬 트랩 설치하기

서식지 위치를 명확히 파악하기 힘들다면 페로몬 트랩을 설치해서 집중적으로 잡히는 곳을 확인하는 것이 도움이 되어요.

 

저는 권연벌레 트랩으로 가장 유명한 보키니 트랩을 샀습니다. (내돈내산)

 

 

제가 산 보키니 트랩 바로 보여드릴게요!

 

페로몬으로 권연벌레를 유인하여 강력 끈끈이로 포획하는 원리입니다. 화학적 해충방제와 달리 내성이 없다는 것이 특징이에요.

 

중앙에 있는 동그란 것이 '페르몬 루어' 인데요! 만약 저희 집에서 발견 된 권연벌레가 우연히 외부 유입 된 개체가 아니라면, 페로몬에 이끌려 조만간 트랩에서 만날 수 있을 것 같네요.

 

권연벌레를 발견한 방, 그중에서도 오래 된 책들이 많은 책장 아래 바닥에 놓아두었어요. 효과는 한달 반 ~ 두달 정도 된다고 합니다.지금 트랩을 설치한 지 이틀 정도 되었는데 아직 깨끗하더라고요. 제발 앞으로도 영영 얼굴 볼 일 없으면 좋겠습니다.

 

 

권연벌레 알이 성충이 되기까지 약 4~8주 정도 걸리기 때문에, 잠시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해도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권연벌레 퇴치 방법과 원이, 서식지 등 특징을 소개해드렸어요! 개인적으로 벌레에 관한 지식과 정보를 인터넷과 유튜브로 찾아보면 찾아볼수록 불안함만 커지더라고요.

 

여러분도 너무 염려하지 말고 알려드린 퇴치방법을 실천해서 꼭! 퇴치 성공 하시기를 바랍니다. 서식지를 모르겠는데 개체수가 계속 늘어나고 있다면 방역 업체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오늘도 방문해주신 여러분 모두 감사드립니다💛

반응형

댓글